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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김난도 지음 / 미래의창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한국 사람들의 명품사랑은 이미 소문이 날만큼 났다. 이미 아시아 중에서도 한국의 명품시장이 큰 규모로 떠오른지 오래 되었고, 이제는 외국의 명품회사들이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을 기획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 책은 왜 한국 사람들이 그토록 유난히 명품에 대해서 과도한 집착을 하는가에 대한 분석을 하는 책이다.
소비자들이 명품을 좋아하지 않는 나라는 거의 없을 것이다. 명품은 사실 매력적이다. 명품이라는 이미지가 풍기는 그 은근한 힘은 한번 그 맛을 본 사람에게는 뿌리칠 수 없는 유혹이 될 것이다. 명품 자체의 품질도 가치로운 것이지만,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명품회사들의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명품에 대한 열망을 가지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명품회사의 마케팅이 우리나라에서만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그리고 우리나라 문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명품의 가치와 명품회사들의 마케팅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무언가 특별한 특성이 있다. 그것이 바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별나게 명품을 찾게 만드는 열풍의 이유일 것이다.
이 책은 그렇게 뜨거운 명품 바람이 부는 현상의 배후에 대한 연구를 하는 책이다. 저자는 우리나라에 진정한 상류층이 없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진단한다. 갑자기 돈을 쉽게 번 졸부들이 많고, 그 졸부들의 사치현상을 보고 견디자니 배가 아픈 사람들이 질시성 소비를 하고, 그래서 온 나라가 명품의 열기에 빠지게 되었다는 분석이다.
결국 명품 회사들의 소비욕망을 자극하는 광고와 마케팅이, 한국 소비자들의 문화심리적인 상태와 맞아 떨어지면서 비정상적인 명품 소비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분석을 한다. 이 책의 내용이 우리나라 소비자의 행태를 다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우리들 자신도 잘 알지 못하고 있던 우리들의 심성이나 문화적 현상중 적어도 일부를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