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리딩
이시이 히로유키 지음, 김윤희 옮김 / 웅진윙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항상 무언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내면이 바깥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언어적 표현을 하지 않아도, 그의 표정을 통해, 혹은 걸음걸이나 자세를 통해서 그 사람의 내면은 외부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콜드리딩은 바로 사람들이 외부로 표현하는 내면을 읽어내는 기술을 말한다. 주로 언어적인 면에서 숨겨진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내는 기법을 소개하는데 치중하는 이 책은 책의 이름 그대로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읽어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알면 그가 무엇을 생각하는지를 알 수가 있다. 비즈니스에서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외부로 표출하는 언어적 표면의 뒤에 숨어 있는 진짜 느낌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히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진실을 가공하여 포장함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꼭 그런 관점에서만 읽을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이 책은 가치중립적인 책이다. 이 책에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것을 읽는 것이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더욱 매끄럽게 하고 진정으로 사람을 이해하게 하는 지식을 얻어내는 것은 전적으로 책을 읽는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