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자와 죽은 자 1
제라르 모르디야 지음, 정혜용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세사람이 죽었다. 세사람 모두 고용인이었다. 한 사람은 국가에 고용된 사람. 나머지는 망한 기업에 고용된 사람. 아무도 그들의 죽음을 원치 않았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죽음에 눈을 감았다. 그들이 죽음을 향한 그 길고 긴 계단을 한걸음씩 걸어가는 동안, 아무도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주지 않았다.

아니다. 어쩌면 그들의 죽음은 대단치 않은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관심을 가질 필요도 없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그들에게 나타난 고통. 그들이 부닥쳐야 했던 아픔. 그들을 마침내 죽음으로까지 내 몰았던 그 모든 일들은 그저 하찮은 것들이었을 뿐인지도 모른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그런 일들은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기에. 그들의 죽음은 그저 일상적인 것일 뿐이기에...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1.2권을 합쳐 무려 100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은 그럼 그런 쓸데없는 내용들을 담았을 뿐이란 말인가. 그저 흔하디 흔한 일상을 담았을 뿐이란 말인가? 아니다. 이 책은 바로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부딪히는 아픔에 대해서 표현하고 있다. 지극히 덤덤하고 무뚝뚝한 필치로. 그러나 그 속에 살아 숨쉬는 사람들의 삶이 과장되지 않게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더욱 설득력이 강한 책이다.

오늘날 신자유주의적 경제원리는 보편적이다. 마치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신자유주의적인 경제가 강요하는 것에 더 잘 순응하는 것만이 우리가 택해야할 가장 탁월한 선택으로 여겨진다. 그것에 적응할 생각을 하지 않고 반발하는 사람은 대체가능한, 더 정확히 말하자면 쓸모가 없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들이 아프다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아픔을 선택한 게으른 사람으로 여겨진다.

이 책에 나타나는 사람들은 모두 그런 사람들이다. 성장하고 사랑하고, 일하고, 휴식하고... 조그만 지방마을에서 대를 이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공장이 있기에 그들이 삶을 살고, 그들이 있기에 마을이 번창하고 경제가 움직인다. 책은 바로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소소한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그저 평범하고, 삶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그 사람들.

그들에게 닥쳐오는 재앙은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에 의해 경쟁력이 없어진 공장의 폐쇄이다. 공장 자체가 경쟁력을 잃은 것이 아니다. 신자유주의적인 경제적 시각에서 볼때 경쟁력이 없어진 것이다. 브랜드가 팔리고, 공장의 특허권이 팔리고, 이제 남은 것은 구식기계와 가격이 없는 공장부지 그리고 사람밖에 남지 않았다. 

공장이 그렇게 이사람 저사람의 손으로 넘거가는 과정에서 공장에서 일하던 사람들은 해고를 당한다. 그들 귀중한 사람의 아버지와 어머니, 귀중한 사람의 아들과 딸들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때 가치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경제원리는 사람의 삶을 보지 않는다. 그 사람이  베트남의 노동자와 비교해서 얼마나 낮은 임금에 동일한 가치를 생산해내는가만 본다.

공장이 옮겨가면서 사람들의 가치는 더욱 줄어들고, 마침내 공장은 아무도 소유하지 않는 상태가 된다. 결국 노동자들은 빈공장만을 지키는 내팽겨쳐지는 존재가 되고 마는 것이다. 그들의 절규, 내 팽겨진 자들의 절규는 아무런 관심을 끌지 못한다. 그들은 대체가능한 자들이기 때문이다. 결국 그들이 선택한 극단적인 존재의 외침은 폭력적인 대응을 맞게 된다. 아픔을 겪는 사라들에 대한 사회의 대응은 효율적인 진압뿐이었던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 더 많은 외국자본의 유치를 위해서 노동의 유연성을 확대하려는 정부의 선택이었던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결국 우리가 오늘날 흔히 부딛치는 바로 그 일들이다. 늘 신문 지면을 장식하는 일들. 그러나 당사자가 아니면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일. 그러나 그들 한사람 한사람은 아름다운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는 결코 대체될 수 없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을 대체가능한 존재로 만든 사회에 던지는 하나의 가슴 아픈 도전장. 혹은 시퍼렇게 날이 선 생에 대한 아름답지만 허무한 연가. 아름답지만 지독하게 가슴 아픈 서사시. 그것이 바로 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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