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과의 만남 - Post-Human 1세대를 위한 안내서
도미니크 바뱅 지음, 양영란 옮김 / 궁리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기술의 발전속도는 생각보다 빠르다. 과거의 우리들이(조상들이 아니라) 생각했던 10년후의 미래인 오늘. 우리는 10년 전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과학적으로(사회전체가 아니라) 훨씬 더 발전된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10년 후의 세상은 어떨까. 혹시 10년 후의 세상도 지금의 우리가 추측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달라진 세상이 되지는 않을까.  어쩌면 미래는 오늘날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달라진 모습을 가지고 나타날지도 모를 일이다.

그렇다면 20년후, 그리고 50년 후의 세상은? 그 때의 세상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할 것인가. 인간의 삶의 조건들은 크게 변하지 않다러도, 인간이 이룩한 기술적인 발달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변해 있을 것 같은 세상의 모습. 그런 모습을 상상해본다면 즐겁지 않겠는가.

이 책은 바로 그런 것을 상상하는 책이다. 기술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혹은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간다면, 그렇다면 인간의 삶에는 어떤 변화가 올 것인가. 인공장기의 발달, 나노공학과 생명공학의 발달, 그것에 더해 인공지능의 발달이 온다면, 그리고 그것들이 다 합쳐진다면... 그때가 바로 포스트 휴먼의 시대가 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