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코드 - 세상의 모든 인간과 비즈니스를 여는 열쇠 Business Insight 3
클로테르 라파이유 지음, 김상철 외 옮김 / 리더스북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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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화권에 속하는 사람들은 다른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든 일들을 합니다. 뚜렷한 이성적인 근거가 발견되지는 않지만, 그 문화권에 속하는 사람들은 마치 약속이나 한 것처럼 비슷한 행동패턴을 보입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상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왜 미국사람들은 야구를 좋아하고, 유럽사람들은 축구를 좋아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도저히 이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그런 차이는 야구나 축구같은 문화적인 곳에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세계화의 여파로 다른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과 비지니스를 벌여야 할 이유가 많습니다. 그 나라의 종교적 관습, 그 나라의 사회적 특성을 감안해서 비즈니스를 하더라도, 정작 엉뚱한 곳에서 가장 중요한 난간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문화권에 속한 그 나라 사람들이 명시적으로 표현하기 힘든 어떤 문화적인 저항감에 부딛힌 때문입니다. 그것은 무의식의 영역에 속하는 힘이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하는 상대방으로서는 이해하기가 무척이나 힘들수 밖에 없기 마련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특이한 문화적 현상을 다루는 책입니다.  한 개인이 성장과정에서 겪는 경험을 통해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을 가지게 되듯이, 한 문화집단도 그들이 갖는 공통적인 사회경험에 의해 일정한 문화적 무의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런 무의식적인 요소는 강한 힘을 가지고 순간순간 결정적인 위력을 내보이지만, 그 문화권의 사람들과 같은 체험을 하지 못한 외부인의 입장에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현상으로 비칠 뿐입니다. 한 사회의 문화적 무의식이라는 것이 바로 컬처코드라는 이름으로 불릴만한 현상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이 분석하는 여러나라의 사례들을 이해하면서 비즈니스에서 실용적인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나처럼 외국사람을 접할 기회는 거의 없지만, 독서의 즐거움을 좋아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도 멋진 지적 즐거움을 선사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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