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들
김영현 지음 / 실천문학사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왜 책의 제목이 낯선 사람들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역시 알수가 없었다. 몹시 흥미로운 책이지만 그 재목을 명확히 이해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알것도 같았다. 왠지... 낯선 땅, 낯선 하늘, 그리고 낯선 사람들... 

"얼어붙은 저하늘, 얼어붙은 저벌판, 태양도 빛을 잃어... " 이 노래 뒤에는 "오 주여 이제는 여기에 우리와 함께 하소서..." 라는 가사가 따라왔었다. 그 노래를 따라부를때 느끼던 막연한 느낌. 그 막연함. 그 감정이 낯섬이라는 감정으로 느껴지는 것은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은 어쩌면 한국사회의 부조리 신학 계열의 문학적 전통을 잇는 것 같기도 하다. 김은국의 '순교자'로 대표되는.... 외형적으로는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과 더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책에서 느껴지는 강한 실존적인 감정은 김은국의 것에 더 닮은 것 같다.

소외. 아픔. 고통. 그리고 무관심. 분노와 좌절. 그리고 삶은 계속되어지고, 그러한 삶. 그러한 존재에 대한 질문의 제기. 이 책은 그런 것들의 전통을 잇고 있으면서, 현대적 맥락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했다. 그리고 멋진 문학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아프다. 아직도 이런 책이 나온다는 것이 기쁘면서 아프다. 오늘날 우리들의 삶의 아픔을 적시하는 좋은 책을 만나서 기쁘고, 아직도 우리의 삶이 이토록 아프다는 것을 대면하게 되어서 아프다. 그리고 다시 이런 작가를 알게 되어서 기쁘다. 그래서 기쁘고 아프고, 아프고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