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보다 오래 남는 사진 찍기
강영의 글.사진 / 북하우스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넓고 재미있는 사람들은 많다. 늘 입버릇처럼 되풀이 하는 말이지만, 문득문득 그 말이 더 실감이 날때가 있다. 이 책을 대하고서도 그런 느낌이 들었다. '사진찍기'란 재목을 보고서 사진에 관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더랬다. 과연 사진에 관한 책이긴 하다. 그러나 이 책은 1년에 가까운 신혼여행을 세계일주로 떠나는 초보 아마추어 사진사의 여행에 관한 이야기라고 보는 것이 더 옳겠다.

신혼여행으로 세계일주를 떠나는 것은 요즘 가끔 접할 수는 있는 일이지만, 그리 흔한 일은 아니다. 그것도 갓 새 카메라를 사서 비행기 안에서 안내서를 읽어보는 초보 사진가라니... 이 좋은 내용의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지 못하는 것은 이 책의 그런 성격때문일 것이다. 여행책의 부류에 들기도 뭣하고, 사진에 관한 책에 들기도 뭣한 그 어정쩡함이 이 책을 사람들의 눈에 띄게 하는 것을 방해했을 것이다. 그럼 어떤가. 나는 이 책에 깊은 감명을 받았으니...

이 책은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가 책을 이끌어가는 이야기의 골간을 이룬다. 그리고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풍광에 대한 사진들이 들어있다. 이 책이 다른 숯하게 많은 여행책들과는 다른 점은, 바람처럼 횡하니 경치만을 보고 스쳐가는 여행이 아니라, 느린 걸음으로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유난히 강조하는 때문이다. 아름다운 경치를 찍는 것보다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아름다운 장면을 찍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멋진 장면을 찍는 것은 쉽다. 그러나 나는 사람과의 교감을 중시한다. 그래서 몰래 사진을 찍고 횡하니 도망가버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 그 사람의 표정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을 찍는다"

이 말은 어느 사진작가가 TV교양프로그램에서 한 말이다. 나는 이 책의 아마추어 작가가 바로 그런 사진을 찍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표지 사진을 보자. 이런 사진은 횡하니 찍고 도망갈 수 있는 사진이 아니다. 피사체와 공감을 나누고 충분히 친해진 다음에야 찍을 수 있는 사진이다. 그래서 이 책에 실린 아마추어 사진들이 특별히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사진은 빛과의 싸움이라고 한다. 같은 대상에 가해지는 빛의 세기와 시시각각 빛이 뿜어내는 조금씩 다른 스펙트럼에 따라 사진의 느낌이 사뭇 달라진다는 것은 사진을 조금만 찍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안다. 저자는 자신이 바라는 빛이 비칠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린다. 그런 마음으로 세상을 여행하며 세상의 아름다움을 허겁지겁 눈에 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와 교감을 시킨다.

저자는 마찬가지로 자신이 찍고자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충분히 마음을 열때가지 기다린다. 바닷가에서 다이빙을 하며 노는 아이들을 찍을때에도 그 아이들이 자신들끼리 장난을 하다, 마침내 물속으로 풍덩 뛰어들 순간이 오기까지를 느긋하게 기다리다 셔트를 누른다...  그런 저자의 마음자세가 가장 아름다운 여행을 하도록 만들고, 아마추어 사진가임에도 불구하고 나같은 타인에게까지 따뜻한 느낌이 전해지는 사진을 찍도록 한 원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