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 10년 젊어지는 내 몸 개혁 프로젝트 KBS 비타민 1
KBS 2TV 비타민 제작팀 엮음 / 동아일보사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재일이다. 그런데 그건 말뿐이고, 실제로 건강을 주의하게 되는 것을 아플때 뿐이다. 아픈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무심코 평소의 습관대로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TV, 신문... 모든 메스컴들이 건강을 강조하지만, 그것은 오늘 어제의 뉴스를 잊어버리는 것처럼 머리속 깊속이 들어오지 않는다. 그저 스치고 지나가는 소음들처럼 나와는 무관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처럼 들린다.

비타민이라는 TV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러나 난 그 프로그램을 채널을 돌리다 잠깐동안 보았을 뿐이다. 건강에 관심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오락프로그램처럼 진행되는 그 프로그램은 밀도가 낮아서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기에는 책보다 못하고, 오락성은 다른 프로그램보다 떨어지는 어정쩡한 프로그램으로 나에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책은 다르다. TV프로그램을 반영하여 아지자기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짧은 시간에 밀도 높게 건강에 관한 지식을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 개인적인 특성들이 다르겠지만, 난 TV를 통해 얻는 지식보다는 책을 통해서 얻는 지식에 훨씬 신뢰감이 간다. 단위시간당 얻는 것도 많고, 체계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 이 책도 마찬가지이다.

초반부는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게 되어 있어 이 책과 건강에 대한 흥미도를 높인다. 그리고는 건강을 위해서 피해야 할 것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이어져 나온다. 그리고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어렵지 않은 지식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물론 이 책도 건강에 대한 다른 지식들처럼 단순히 머리에만 머물고, 생활자체를 변화시키지는 못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책에서 받은 건강에 대한 쉽고도 강한 인상은 어쩌면 새해에 내 삶에 큰 변화를 초래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