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이원재 지음 / 원앤원북스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일간지를 읽으면 온통 경제에 대한 어두운 전망뿐이다. 그래서 나는 생각한다. "그래 한국 경제는 문제가 정말 많구나..." 그런데 이 책은 반대로 말한다. "한국경제에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단 말인가?"

뜬금없는 질문에 당황하는 나에게 저자는 또 말한다. "나는 한국인들이 왜 그렇게 한국경제에 대해서 불안해 하는지 궁금하다는 외국인들의 질문에 답하느라고 바쁘다!" 이쯤되면 한국의 모든 사람이 걱정하는 한국경제에 대한 걱정이 세계의 모든 사람이 하는 걱정이 아니라는 생각이 살며시 깃들이 시작한다.

"혹시 한국 경제에 희망이 있는 것이 아닐까?" 이 책의 제목처럼 "주식회사 대한민국은 정말 희망이라는 것이 있는 것일까?" 저자는 말한다. "왜 없어?" 저자는 미국에서 MBA과정을 밟으면서 한국경제가 무척 견실하고 성장괘도에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미국인들이 한결같이 궁금해 하는 것이, 그 문제없는 한국경제를 왜 유독 한국인들만 걱정을 하는지를 알수가 없다는 것이다.

저자의 설명을 따르면 한국경제는 자잘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의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근본적으로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한국경제에 대한 한국인들 스스로의 불안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유발하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한다.

특히 이 책에서 내 마음에 와닿았던 부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한국인의 떼거리 근성, 혹은 얼리 어댑트로서의 속성이 좁은 내수시장을 극복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출수 있는 근거가 된다'라는 뜻의 주장이다. 사실 세계무대에서 한국인의 인구는 큰 편이 아니다. 그러나 한국인은 한가지 품목에 열광적으로 수요를 폭팔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적은 인구에 비해 많은 수요가 발생하고, 그곳에서 얻어지는 규모의 경재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원천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한가지 우려는 한국사회의 허리에 해당하는 중산층이 갈수록 줄어든다면... 그러면 바로 그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소비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잠재적인 한국경제의 진짜 위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