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유진의 웹 2.0 기획론 - 강력한 웹 2.0 서비스를 만드는 13개의 키워드
정유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어떻게 기획할 것인가
오늘날의 인터넷 문화가 서 있는 자리를 한마디로 표면한다면 Web 2.0 의 자리에 와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Web 2.0이란 새로운 인터넷이 나타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이 개발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블로거처럼, 수많은 일반인들이 인터넷의 컨텐츠를 만드는데 참여하는 오늘날의 인터넷 문화전체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 이제 블로그와 카페, 태깅.... 이런 것들은 살의 일부가 되었다. 예전과 같이 인터넷은 사업자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방적인 사업을 꾸려나가는 장소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따로 구분되기 힘든 상태에서 만들어가는 인터넷 문화전체를 말한다. 구글과 같은 기업이 대표적으로 Web 2.0 을 이용하여 롱테일에서 수익을 추구하는 비즈니스를 성공시킨 사례로 분류된다.
이제 우리들의 인터넷에 대한 사고방식도 전환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해보려고 한다면 이런 web 2.0의 특성을 잘 파악한 기획을 짜야한다. 모든 사업에서 그렇듯이 인터넷 비즈니스도 기획이 성공의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web 2.0 문화의 여러 특성들을 두루 살피면서, 새로운 시대에 살아남고 외국기업 들의 도전을 물리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