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의 공부 - 장정일의 인문학 부활 프로젝트
장정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책들과의 만남

장정일의 공부를 우연히 만났다. 난 사실 이 책이 장정일을 만나는 첫 경험이다. 그에 대한 별로 좋지 않은 이미지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그의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일찌기 많은 교양을 쌓은후 다시는 인문학에 대한 책을 보지 않았다는 일본의 지식인 비슷한 호기를 부린 덕에 인문학 책을 별로 읽지 않은 덕분이기도 하다.

이 책을 마주대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책을 많이보는 사람도 있구나. 내가 장정일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구나. 중졸의 학력으로 이런 수준의 교양을 쌓을수도 있구나... 이런 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함께, 책을 읽는 그의 방법 또한 놀라움의 대상이었다. 한권의 책을 쓱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정보를 조회하듯이 인근 분야의 책들을 골라서 철저하게 공부를 하는 독서법.. 말 그대로 독서가 아니라 공부였던 것이다.

그의 책을 통해 나는 뜻밖에도 기대하지 않았던 방대한 책들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었다. 다행히도(불행인지..) 그가 소개하는 그 수많은 책들 중 내가 읽은 것은 거의 없었다. (솔직히 말하면 대부분은 책의 이름조차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 수많은 다양한 책들을 장정일의 시각을 통해서 다이제스트해서 경험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의 책이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지은 좋은 책을 다이제스트하는 것은 아니다. 그 책들은 그의 내면에서 소화되고 무르익어서 장정일의 인생경험, 장정일이 생각하는 우리사회의 문제, 장정일이 짝짖기한 다른 책들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장정일이 바라보는 우리사회에 그 책이 교감하고 그 교감이 장정일의 책을 통해 책을 읽는 우리와 공감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