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전방위적 지식인 정약용의 치학治學 전략
정민 지음 / 김영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의 지식 갈무리하기

 

실학자로 유명한 다산 선생님. 그는 생전에 엄청난 분량의 책을 남겼다. 다방면에 걸친 그의 관심을 알 수 있는 단적인 예이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그가 남긴 책은 그 분량이 너무 많다. 아무리 총명한 두뇌를 가진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한 사람이 이렇게 많은 저작을 남길 수 있을까.

그가 남긴 책의 분량은 한 사람이 다른 아무일도 하지 않고 하루종일 베껴쓰기만 해도 10년이 걸리는 분량이라고 한다. 그 만은 글을 저술할 수 있었던데는 무슨 비결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논리적인 추측일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다산 선생의 그 숨겨진 비결이 무엇일까를 추적하며, 그분의 지식경영법을 찾아보는 책이다.

비결은 그분이 자신의 독서를 조직적으로 관리를 했다는 것이다. 관심이 가는 분야에 관한 독서를 하다가, 중요한 구절이 나오거나, 자신이 저술하려고 하는 책에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이 나오면 일종의 독서카드 같은 것을 만들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자신의 독서와 지적 발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고, 지적생산활동을 극대화 할수 있었알 것이다.

초인은 없다.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나름대로 시간과 노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비법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끊임없는 노력과, 남다른 시각, 그리고 지적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결합할때, 타인의 눈에 사람이 할 수 없는 것 같은 업적을 남기는 것으로 비칠 뿐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