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
홍춘욱 지음 / 원앤원북스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인구학적 변화가 재테크에 미치는 영향

 

"세상의 모든 요인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구학적인 요인이다." 누가 한 말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길지 않은 삶을 살아오면서 이 말은 여러차례에 걸쳐서 그 정당성을 나에게 보여주었다. 인구경제학적인 요인은 매우 힘이 센 요인이다. 그 자체만의 단독요소로도 세상의 여러방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우리 앞에 다가온 것이 고령화사회이다. 주된 경제할동인구의 연령이 높아지고, 결국은 고령자가 많아지고, 경제활동인구는 줄어든다. 이것은 가정이 아니라, 이미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중이다.

이 명백한 사실이 재테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일까. 그런 궁금증이 나를 이 책으로 끌어갔다. 이 책은 우리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를 경험한 나라들, 특히 일본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그 경험을 우리사회의 인구학적 요인에 대입시킨다. 그리고 그 결론은 명백하다.

수명의 연장은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큰 축복이다. 그러나 그 축복은 품위있는 노후를 누릴 여유가 있는 사람에게만 축복이 될 수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고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부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 그렇다면 아직 고령화가 큰 충격으로 다가오기 이전에, 자신의 부를 늘리는 방법을 잘 예측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처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