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디자인하라 - 패션CEO 원대연의 조언
원대연 지음 / 노블마인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1등이 되려면 가치를 창조하라.

 1등이 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어떤 분야에서건 1등은 어렵다. 1등과 2등은 단 한단계의 근소한 차이이지만, 1등은 대부분 2등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등과 2등은 단순한 숫자의 차이가 아니라 질적인 비약이 필요한 가치의 차이이기 때문이다.

 다른 모든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1등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무척 힘든일이다. 그래설 어떤 마케팅 서적에서는 2등이 1등이 되려는 노력을 일부러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충고를 하기도 한다. 그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는 독특한 시장을 만들어 낸 것이 바로 그 1등이기 때문이다.

 만약 2등이 2등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1등을 넘어서려는 욕심을 부리게되면, 그 시장의 가치을 유지하는 자체첵계 자체가 무너지게되어 시장이 붕괴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등의 그늘에서 2등을 유지하기는 쉽지만 1등으로 도약하는 일은 그만큼 힘든 일이다.

 그러기에 국내 업계에서는 단연 1위를 차지하는 빈폴이지만, 빈폴이 선두 브랜드를 제치고 1등이 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 아닐수가 없다. 그러나 빈폴은 2등으로 머물기를 거부했다. 1등의 그늘에서 쉽게 2등의 자리를 지키는 것 보다는 1등을 제치고 스스로가 그 시장의 가치를 부여하는 브랜드가 되는 길을 택한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에서 몇 되지 않는 사례일뿐 아니라, 브랜드 관리차원에서도 매우 희귀한 일. 또 그만큼 어렵기도 한 일. 그 일을 빈폴이 해냈다. 그것은 바로 빈폴의 의지와 집념. 근성이 이루어낸 성과라고 해야 할 것이다. 가치를 스스로가 만들어내고, 스스로가 그 시장의 길을 열어가는 것. 그것이 바로 빈폴이 이루어낸 신화의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