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와 모네 그들이 만난 순간 - 인상파 화가들의진솔한 한 기록
수 로우 지음, 신윤하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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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와 모네 그들이 만난 순간

(인상파 화가들의 진솔한 이야기)

 

      최근에 국내에서도 인상주의 화가들의 전시회가 많이 열리고 있어 되도록 빠뜨리지 않고 관람하는 편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 중에서 특히  '모네'나 ' 드가' 등의 작품을 좋아하는 편으로 화가는 물론 그림에도 관심과 애정이 느껴진다.  그저 보고 있으면 편안해지면서,  한 작품 정도  거실에 있으면  집안이 참 따뜻하겠다 싶은 작품들이  많다.  사실 미술을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가족 중에 서양화를 전공하고  지금도 계속 그림을 그리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  있어서  그림전시회나 명화와 관련된 책은 더 관심이 가고 흥미롭게 읽게 된다.  물론  미술에 대한 지식이  깊이 않지만, 그나마 관심을 갖고 있기에  어렵거나 딱딱하다는  선입견은 없이  접하게 되는 것 같다. 

 

     이 번에 제목만으로 관심이 가던 책으로  [마네와 모네 그들이 만난 순간]은  '마네'와 '모네'와 관련된  내용 뿐 아니라,   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에 대해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마네와 모네는 물론,  드가, 르누아르, 세잔, 고흐, 피사로... 등 20여명 이상의  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은 물론  그들과 관련이 있는 더 다양한 인물들의 삶에 대해 다루고 있다.  지금은 너무도 유명한 그들이 어떻게  성장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인상주의라는  용어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 까지...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어려운 상황을 견디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이야기 책이다. 

 


'어느 날  아침 글레르의 작업실에서 모네는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다고 선언했다.  "나를 감동시키는 모든 것들, 진실, 삶, 자연은 분명 '글레르'의  작업실에는  없다." ... 어느 날 오후 모네는 "다들 여기에서 나가세!" 라고 말했다. 그들은 모두 계단을  뛰어 내려가 생라자르 역을 행해 갔다.' ( 본문 41 쪽 )

 


     화가들의 일상이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는 삶을  한 명씩 따라가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흥미로운 것은 화가들은 떠났지만, 아직도 그들의 이름과 함께  남은  작품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지금은 세계적인 명화가 된  '마네'의 [ 풀밭 위의 점심 ] , '모네' 의 [ 인상 : 해돋이 ] , 드가의  조각품인 [열네 살의 발레리나] 등  100여편이 넘는 작품에 대한  탄생과정과   이후 작품의  운명이 어떻게 변화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성장과정이 부유한 화가들부터  매우 가난한 화가들까지도,   화가들 모두는  늘  경제적인 어려움에 허덕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때로는  끼니를 걱정하기도 하고,  서로가 힘든  다른 화가 친구들을 위해  그림을 사주기도 한다.  그러면서 그들은  서로에게  끈끈한  애정을 느끼게 된다.  특히 그들이 사랑과 결혼을 통한 배우자, 특히 아내들은  화가들의  모델이 되는 경우가  많음은 물론,   자신의 모델이었던 여인들과 사랑에 빠지는 화가들도 많았다. 

 

"인상! 물론 그렇겠지요. 어딘가에 분명히 인상이 있기야 하겠지요. 이 얼마나 자유롭고......이 얼마나 융통성 있는 양식입니까! 초창기의 벽지도 이보다는 더 완성도가 높겠습니다. " (  본문 177 쪽 )

 

     여러 화가들은 초창기 파리의 여러  작업실에 모여 그림을  배우고 습작을 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들은 더 이상  답답한 실내에서,  어떤 한 화가의 가르침이 더 이상 삶이나 자연을  제대로 그릴 수 없음을  인식하게 되고, 드디어 그들은  밖으로 나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시작이 바로 인상주의라는 화풍의  위대한 탄생의 순간이 되는 것이다.  물론 지금처럼 그들의 그림이 명화가 되기까지,  미국의 전시회를 통해 조금씩 인정 받기 전  그들은  절대  살롱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화가들이었다. 지금은 유명 명화가 된 많은 작품들이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쓰레기 취급을 받으면서  온갖 야유의 대상이  된다.  한 때 그들의 작품은 벽지만도 못하다는 조롱을 받기도 했으니.

 

"금빛의 햇살이 널리 퍼져 모든 것이 유쾌하고 명석하다. 모든 것이  봄의 축제와도 같고 황금 빛 오후와도 같으며 꽃 피는 사과나무와도 같다."  -  첫 번째 인상주의  전시회에 대한 '아르망 실베르트르'의 서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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