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아트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실비아 마르틴 지음, 안혜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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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아트
  


 

    미술전시회나 그림과 관련된 책은 더러 접하곤 했지만, 비디오 아트를 따로 다룬 책은 처음이었다. 고 '백남준' 선생님의 작품들을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 ,  이후 비디오 아트라는 것에  조금씩 관심이 가기 시작해 한 번 정도 전문적인 책을 읽어보는 것도 흥미롭겠다 싶었다.  미술적  능력이나 창의력 뿐 아니라 더불어 기술적인 요소가 더해져야 가능할것 같은 비디오 아트는 기계치인  내게는 더  근사한  예술세계의 모습으로 다가왔고, 가끔 작품을 접할 때마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호기심과 함께 궁금증이 생기곤 했다.

 

   그동안 미술관련서적을 많이 출간했던  '마로니에 북스' 출판사답게 그동안 타 출판사나 미술관련 서적을  검색하면서도 잘 접하지 못했던 비디오아트만을 따로 다룬 책을 낸 것은  반가운 일이다.  현대 미술서 등을 접하면서  그 중에 작은 지면으로 접하던 비디오 아트는 몇 명의 작가들의 작품들을 접할 때와는 달리 '비디오 아트'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답게 '움직이는 영상' 이라는 제목의  꽤 많은 지면을 활용해 비디오 아트의  전문적인  지식을 1960년대 부터 최근까지  시대별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전문적인 용어가 많아 때로는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도  있었지만, 그래도 그동안 잘 모르던 비디오 아트의 발전 과정이나 기술적인 내용등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는 소중한 내용을 담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된다.

 

   기계적인 영상을 다루는 부분과 퍼포먼스를 합친 작가들의  충격적인 작품들이나 생소한 작품등도 많아서  매우 색다른 경험이었고,  그동안 잘 접하지 못했던 비디오 아트 작가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과,  다양한 시도로 작품세계를 열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부분의  비디오 아트의  이론을  읽고 나면 비디오 아트분야의 전문 작가와 대표적인 작품들을  한 지면씩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첫 번째 작가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의 <발칸 바로크> 라는 작품부터 섬뜩하면서 흥미를 끈다. 살을 갓 발라낸 1500개의 소뼈를 산처럼  쌓아 놓고 그위에 작가가 직접  앉아있고  뒷쪽의 영사기에  작가의 부모와 작가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데,  그냥 작품만 접했다면 도저히 이해하기 불가능 했을 것 같은 작품이었지만, 그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해설을 읽어가면서  조금이나마 그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았다.
 

 


 

    <비디오 아트> 작가들은 대부분 생소했고, 그저  우리나라 고 '백남준' 선생님  정도만 알 수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천천히 한 작품씩 감상하면서 작가와 작품에 대해 조금 가까워지는 시간이었다.  표지 뒷면의  "콜라주 기법이 유화를 대체했듯이 브라운관이 캔버스를 대신할 것이다." 라는 '백남준' 선생님의 글은  기술이 발달하면  할수록  점점 더 작품세계가  새로워지는 비디오 아트의 세계를 알 수 있는 근본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책 속에 나온 모든 작품이나 작가정신을  제대로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들의 실험정신과 예술세계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고  진화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과학적 발달이 ,또 다른 문화적 발달과 다른 영역을 만들어 낼거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비디오 아트라는 분야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소중한 경험이었다. 
 


 

"우리는 대중매체의 발명으로 인해 경계가 분명해진 구조를 가진 현실 속에서 살아간다.  인쇄되고 전자화된  이미지들은 우리가 경험하는 문화적 진화의 기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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