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왜? 한국은 어디로? - Why Japan? Where Korea?
김영기.문병도 외 지음 / 홍익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일본은 왜? 한국은 어디로?
 
  *소비와 생산의 원동력인 청장년 층이 줄어들고, 대신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일본경제가 기본적인 동력을 잃어버렸다. 지구상에서 가장 고령화된 일본의 인구구조가 불황의 긴 터널에서 제대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141쪽-  일본의 대표항공사인  JAL의 법정관리 신청과 함께 한 추락, 갈때까지 가다가 결국은 '아키오'대표의 사과와 함께 도요타 자동차의 대규모 리콜 사태, 도쿄중심지 긴자의 '세이부' 백화점의 내수시장의 위축으로 적자를 이기지 못한 파산,  80년대 전세계인의 전자제품을 주도하던 소니 왕국의 위기까지......최근의 방송을 통해 접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사태를 일본의 가장 심각한  문제일거라 생각하다가  한가지씩 책을 통해  알아가는 과정에서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된 문제는 바로 인구감소문제였다. 경제활동을 할 인구는 줄어들고, 책임져야 할 65세이상 고령의 노인인구가 2009년 기준 2,941만명이라는 숫자는 실로 놀랍다.  여러가지 부분에서 문제점이 드러났고 대부분은 노력에 따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조금씩  고쳐 나갈 수 있는 여지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구문제는 모든 국민들이 심각하게 생각하고 실제 출산률을 높이지 않고는 방법이 없다. 일본의 문제와 함께 우리나라의 심각한 저 출산 문제까지 수치로 알아가면서 정말 한 나라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인구문제이며, 노인인구를 부양하고 경제활동을 왕성하게 할 수 있는 젊은이가 많아야 한다는 것을 절실하게 실감했다.  일본의 고령화 문제와 장기적인 경제침체는 바로 우리의 얼마 후의 모습으로 다가온다.
 
  *폭증하는 비 정규직: 80년대 '1억 명의 중산층'신화를 만들어내며 세계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하지만 일본은 지금 2류 국가로 추락하는 것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181쪽-  올해 2010년을 기준으로 중국이 미국을 이어 세계 2위의 위치에 오르는 해가 될거라고 한다.  과거 전 세계가 부러워하던 부유한 나라 일본은 이제 없다.  기업마다 살아남기 위한 구조조정으로 인력을 줄이고 있으며, 정규직의 높은 임금대신 비 정규직을 늘리면서 빈곤에 시달리는 서민과 노숙자들이 넘쳐 나는 나라. 하지만 일본과 함께 우리나라의 실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소개된 통계는 일본의 오늘의 문제들은 멀지 않아 바로 우리나라의 문제들이었다. 우리가 위기의식을 느끼고 일본의 추락을 보면서 공부하고 행동해야 할 이유가 분명한 이유다.  그저  뻔하게 보이고, 다가오고 있는 미래를 모른 척 외면할 수는 없다.  책 속의 일본의 여러가지 어려워진 근본상황들을 지적하는 끝에는 항상 우리나라의 문제점들이 함께하고 있다.  출산문제, 비 정규직 문제, 정치적인 문제......어느 한가지 무시할 수 없는 문제들이고 모두가 위기의식을 느끼고 새출발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때이다.
 
 *2002년까지만 해도 세계11위의 경제대국을 자랑하던 우리나라의 GDP는 2009년 세계 15위로 털썩 내려앉았다.-31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