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 논쟁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4
최영민 지음, 박종호 그림 / 풀빛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풀빛에서 나온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를 통해 많은 사실을 알게 된다. 아이들 책이지만 정작 어른이 읽어보아도 처음 들어보는 지식들이 많아서이다. 그만큼 내가 무지한 걸까?

세상살이에 찌들어 살아 세상 돌아가는 것에 관심을 갖지 못해서일까?

아이들의 열띤 토론속에 빠져들다 보면 참 똑똑한 아이들이 많은것 같고 괜스레 우리 아이들과 비교를 하게 된다. ㅠ.ㅠ

이번 4권의 양극화 논쟁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것 같아 더욱더 관심있게 읽어내려갔다.

가난.

옛부터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 못한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참 벗어나기 힘들다. 이젠 '워킹 푸어', '하우스 푸어'란 말이 나올정도로 참 힘겹게 사는 이들이 많다.

그러한 와중에 집 한채값의 전기세를 내는 사람, 술값으로 쓰는 사람, 호화로운 주택과 더불어 사는 그들을 볼때마다 아니 텔레비젼에서만 보았지만 말이다. 참 어깨의 힘이 저절로 빠지는 것은 어쩔수 없다.

소득 양극화를 볼때 소득이 많은 사람은 소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다수인데 왜 사회복지 문제와 부자들이 세금을 더 내는 것에 대해 그렇게 저 위에서 난리인가 정말 생각해 볼 문제이다.

각종 내놓은 시책을 보면 정말 국민들을 위한 것인가 생각이 들지만 실질적으론 있는 사람들만 혜택보는 그러한 것들이 더 많다.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 무상급식만 보아도 그렇다. 복지 차원으로 평등해야 한다고 하지만 복지란 정말 어려운 사람들에게 돌아가야할 혜택이 아닐까?

그리고 무상으로 먹으니 음식이 어찌 나오건 주는데로 먹어라 하는식의 교육방침도 잘못 되었다 본다. 한편으론 그러한 복지 혜택을 역으로 이용하는 사람들도 보았다. 분명히 우리내보다 잘 사는집인데 개인 사업자란 이유로 세금신고에 따라 저소득으로 분류되어 많은 혜택을 보는이를 보면서 한숨만 나올때도 있었다. 이러한 사람들로 인해 열심히 사는 사람들만 피해보고 산다는 말이 나올정도니 양극화 문제 정말 토론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더 많은 열띤 토론을 해서 어른들이 해내지 못한 많은 것들을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해답을 내놓았슴 하는 바램이다. 아이들도 아는 해답, 정말 어른들은 모르는 걸까?

많은 생각를 하게 만든 이번 양극화 논쟁을 통해 다시한번 우리 주변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알게 모르게 어렵게 살아가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찾아 해메던 행복이 우리집에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부러움도 있었고 분함도 느꼈지만 우리는 열심히 살아가기로 결론을 내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