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진시황은 만리장성을 쌓았을까? - 진시황 vs 사마천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10
신동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공화국 세계사 법정 10 '왜 진시황은 만리장성을 쌓았을까?' 입니다.

예전의 어두운 겉표지가 이렇게 밝게 다시 개정되었네요. 요즘 나오는 법정 시리즈에 맞추어 다시 개정중이라 하니 다른 책들도 어서 만나보고 싶네요. 

세계사 법정을 통해 아이들과 세계사 속에 빠져사는 기분이 쏠쏠합니다.

6학년 딸이 사회에서 법정에 대해 배우는 모양인데 법정시리즈 덕분에 용어도 많이 알게 되었다 하네요.

 

 

중국의 만리장성하면 그야말로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유명하지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뽑혀서 더더욱 가보고 싶은 곳입니다. 만리장성을 쌓은 사람은? 바로 진시황입니다. 진나라의 시황제요 성은 영이고 이름은 정이라 하네요. 여러 나라로 나뉘어져 있던 중국을 10년 만에 천하 통일을 이룬 바로 장본인 입니다. 
 

 

소장에 청구한 내용은 진시황이 「사기」로 유명한 사마천을 고소하는 내용이다. 진시황은 사마천에 의해 폭군의 대명사로 낙인 찍혀 눈을 감을수 없다 한다. 오명을 씻고 명예를 회복하길 바란다는 글이다.

진시황은 왜 폭군으로 불리였을까?

여러가지 증거들을 비추어 볼때 어지러웠던 춘추전국시대를 지나 혼란 스러운 세상을 다스리려 행한 행동이리라 본다. 그러나 어느 시대건 폭군이나 성군은 그 시대를 살아보지 않고는 정말 내리기 힘든 것이고 역사만 읽고는 지금시대 사람들이 평가를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크다고 본다.

다만 사마천의 사기에서 책속처럼 몇가지 역사적 사실과 다른점이 있다 하지만 시대를 잘 표현한 책임에는 틀림없다 한다.

판결를 보니 여전히 진시황은 눈을 감지 못하고 억울해 하고 있을것 같다. ㅎㅎㅎ
 

 

만리장성은 동서 485미터, 남북 515미터, 높이 약 76미터에 달하는 구릉형 묘로 진시황이 즉위한 뒤 착공하였고 공사에 죄수 70여만 명이 동원 되었다 전해진다. 완공까지 무려 39년이 걸려다 하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위 사진의 내용을 보니 건축물 하나를 지을때마다 그에 관련된 전설이 꼭 붙는것 같다. 우리나라의 전설과 유사한 내용인것이 재미있다. 북쪽의 흉노족 침입을 막기 위해 진시황때 증축되었다는 만리장성은 명나라때 몽골의 침입을 막기 위해 대대적으로 확장 되었다 한다.

 

 

진시황의 무덤에 있던 병마용갱은 처음 보았을때 진짜 사람을 같이 무덤에 파묻혀 놓았다는...ㅎㅎㅎ

얼마나 죽음을 두려웠으면 그랬을까 싶기도 하고 그만큼 죽은 사람이라도 그 위대함을 잘 살려 놓았다 칭하고 싶다. 병마용 마차를 보니 영화속에서 보았던 내용들이 술술 지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