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2 - 본편, 디오판토스가 만든 방정식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2
홍선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시리즈를 만나보았다.

수학책과 수학익힘책을 만난듯한 색다른 책이다.

자음과 모음에서 나온 여러 수학에 관련된 책을 만나면서 어떠한 책을 골라라 하기 정말 어렵다.

학부모들 고민꽤나 되실듯... 모두 구입하기 어렵다면 적어도 욕심은 버리고 내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면 맞을듯 싶다. 중. 고등학교때 배우는 방정식이지만 얼마전엔 초등 6학년 과정에서도 방정식이 나왔었다.

2013년 현재는 빠졌지만 중2 올라가는 큰아이때는 나왔었다. 그래도 비례식 또한 방정식과 연계된 부분이니 미리 알아둬도 나쁘지 않을듯 싶다.

수학자가 들려주는 시리즈와 과학자가 들려주는 시리즈에서도 방정식을 만날수 있다. 각기 책들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우리집 중학생인 큰아이는 조금 생각하는듯 하더니 이 책이 쉽게 잘 나와있다는 평이다.

아마도 색상이나 속 이야기가 다른 책들에 비해 더 동화적이라 해야할까?  ㅎㅎㅎ

교과 과정 연계는 중, 고등학교 나와있다. 방정식은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보면 될것이다.

어느 식에나 방정식을 알고 풀으면 쉬운 문제가 많으니 말이다. 

우리는 이제까지 산수와 수학을 따로 보질 않았다. 하지만 산수와 수학은 엄격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수있다.

숫자로만 나와있던 산수와는 다른게 문자가 섞이면서 우리는 수학에 대해 더 깊게 배우게 되었다.

큰아이가 "엄마, 미지수가 뭐야?"라고 물었다. 아직 미지수에 대해 배우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러자 이제 여섯살 되는 막둥이가 대답한다.

"x야"

헐~~ 어디서 들은 말일까? 무심코 던진것 같은 말이지만 정말 신기했다.

아직도 의문이다. 어떻게 알았지? ㅎㅎㅎ 

이렇게 복잡한 계산을 문자를 이용해서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 방정식이다.

x, y를 써가며 a, b로도 나타내며.... 

이집트 사람들도 방정식을 사용했다하니 대단하지 않은가?

이 문제를 접하면서 수학의 신비로움도 알았다. 정말 마술을 하는 느낌이였다.

어찌보면 뭐 이렇게 복잡하게 해 하겠지만 그만큼 수학은 알면 알수록 재미가 있다.

문자식으로 나타내니 그 복잡하게 느껴졌던 부분이 쉬워보인다. 방정식에서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도구가 바로 문자식이란다.  

방정식은 다항식과 인수분해를 먼저 이해하면 더더욱 쉽다.

수학의 원리와 개념과 미리 알아두면 좋은 부분까지 세세하게 알려주니 더더욱 맘에 쏙 드는 책이다.

중1때 배우는 일차방정식, 중2때 배우는 이차 방정식 또한 연계가 되므로 울아들은 이책으로 미리 예습을 했다.

아직 분수 방정식은 어려워한다.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익히기 책은 문제가 나오면 그 뒷면에 해답이 있다.

따로 문제집을 구입하는것보다 아이가 어려워 하는 부분을 골라서 문제를 풀어볼수 있다는 장점이 큰것 같다.

문제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아이들의 실력을 늘리는데 충분한 문항수라 생각된다.

천재들이 만든것이라 그런가 왜이리 수학을 쉽게 설명해 주는거야~~~~~~~~~~~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