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73
신준식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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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공부함에 공식을 무작정 외우기 보다는 문제해결 전략을 알고 푸는 것이 가장 중요하리라 본다.

수학이야기책을 보던중 유독 중에 들어온 폴리아가 들려주는 문제해결 전략이야기이다.

제목에서의 끌림이 가장 좋았다고 해야할지...책을 고름에 제목이 중요함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는 순간이다.

아직 유치부인 막둥이의 책을 고를땐 제목보다는 겉표지에 중점을 많이 둔다. 아무래도 눈에 확띄는 것을 고르게 되는건 사실이다. 위 두아이들 책을 고를땐 제목을 먼저 본다. 초5학년, 중1학년이다 보니 어느정도 아이들에게 이득이 되는걸 찾게 되는것 같다.

수학에서도 이론이 중요하다는 것을 수학이야기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공식을 외우고 연산, 추론등을 내세워도 왜 성적 올리기에 어려움이 있는지 파헤쳐 보기로 했다.

먼저 이 책의 교과연계는 모든 학년에 속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어느 학년에 편집중 된것이 아닌 초등, 중등, 고등까지 두루 겸비해야할 전략인 것이다.

 

먼저 수학문제를 풀때 생각나지 않는 것을 억지로 무거워진 머리를 받쳐가며 풀어보았자 시간만 흐르고 종이 울릴것이다. 울아이들에게도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어느것 한가지에 꽂히면 그 방법으로만 풀어보려 한다. 그래서 시간만 보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교과서에서 접하지 못한 문제가 나오면 급당황. 풀어보지 못하고 시험지를 내야하는 경우도 나온다. 폴리아는 그러한 아이들에게 전략을 가르쳐준다.

 


우선 문제를 어떻게 풀것인가?

문제해결 단계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 해결 전략 세우기, 실행하기, 반성하기의 4단계를 말한다.

 


 문제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어야 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까?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모두 교과서에서 접해본 것들이였다.

그림그리는 방법이 있었고, 답을 예상하고 확인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었다.

규칙찾는 방법, 표 만들기, 복잡한 문제를 간단히 하여 풀기, 거꾸로 풀어보는 방법등 다양했다.

의외로 식으로 나타내려 힘든것은 그림으로 그리면 이해가 빨리 될때가 있다. 벤다이어 그램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으론 아이들이 언제 시험볼때 이러한 방법을 써봐요. 하겠지만 문제 풀을때 이러한 전략만 습관이 된다면 아마 처음보는 문제를 접한다해도 당황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이들 교과서를 보면 제일 마지막 단원에 문제풀이 및 식세우기가 들어있다. 내가 볼때 수학교과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그 학기에 마지막 단원까지 공부를 마치지 못함을 아쉬워했는데 울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서라도 끝까지 풀어보았슴하는 바램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기만 기다려 주지 말고 좀더 수학과 친근할수 있게 수학공부의 기초라면 기초인 문제해결 전략. 먼저 이러한 방법을 가르쳐 준 다음에 수학이란 교과에 들어갔슴 좋겠다.

이제 수학교과서의 제 1단원을 문제해결 전략의 제목이 나와야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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