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기엔 아까운 여자 나이 들수록 아름다운 여자 - 서른과 마흔 사이 여자가 준비해야 할 5가지 인생철학
사라 브로코 지음, 이은선 옮김 / 북하이브(타임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인생의 전환기가 마흔이라 했던가? 이제 약 100일 후면 케잌에 촛불 40개를 꽂아야 되는 입장에서 이 책의 제목이 주는 느낌은 참 좋았다. 마흔이란 나이가 이제 정상에서 하락하는 나이라 느꼈는데 아직 내 인생의 최고의 날은 오지 않았다는 말에 공감이 갔다. 그렇다. 내 인생의 최고의 정점은 언제였을까? 언제가 들었던 그말. 어른들이 흔히 쓰는 말들중 지난 내 인생을 책으로 써냈으면 몇권은 된다고 말씀하신다. 하지만 정작 써보라하면 한권 아닌 단 몇장도 넘어가지 않는다는거.

그것은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란다. 정작 주인공은 내가 아닌 내 주변의 인물이였던 것이다. 내 인생이 이렇게 몇장밖에 안되었던가? 여자의 삶이 다 그렇치 뭐 하기에는 변명밖에 될수 없다는 것을 이책을 보고 느꼈다. 저자 사라 브로코는 열등감과 공항장애를 극복하고 대학원에 진학해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서른살에 심리 상담소를 차렸는데 여성내담자들의 대부분의 고민에 잠을 설치다 서른여덟에 이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마흔을 넘긴 나이에 철인 3종 경기를 완주하고 마흔이 넘긴 나이에 정신적, 심리적면을 갖춘것과 자신감이 충만하다.

책속에는 그가 상담하면서 듣고 보았던 사례를 적으면서 여자들에게 말한다.

 

세상의 모든 여자들은 나이 들기 아까운 존재입니다.

당당하고 멋지게 나이 들어가는 당신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여자입니다.

 

우아함, 유대감, 모험심, 성취감, 믿음이란 큰 단원아래 소제목들로 나열되어 있다.

사례를 읽다보면 우리나라의 실정과 맞지않는 부분도 있지만 세계나라의 여성들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구나를 느낄수 있다. 같은 나이대에 같은 고민들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피부색깔과 언어는 달라도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은 비슷한것 같다.

 

생각이 많아지는 마흔, 하지만 그 생각에서 자유로워질수도 있는 나이이기도 하다. 모든 결정이 나에서 나온다는 생각만으로도 자신감이 생긴다. 부모님과 아이들에게서 벗어나 이제는 인생의 주인공은 나인 것이다. 그럼 무엇부터 해볼까? 그 생각이 제일 어려웠는데 저자의 말을 들으니 오히려 쉬웠다.

"내가 가장 잘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그럼 가장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중 어떤 것을 시작할까? 이 말은 영화 '페이스메이커'에서 나온 말이기도 하다.

그러함에 나이먹는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여성들은 꼭 읽어보고 용기를 내라 권하고 싶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을 다시한번 되새겨본다.

내가 잘하는 것은 뭘까? 이것도 고민되네....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