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D단계 1 (초5~초6) - 독서+사고+통합교과 ㅣ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D단계 1
지에밥 창작연구소 엮음 / 사피엔스어린이(사피엔스21)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가면서 독서논술에 대한 필요성이 간절합니다.
워낙 글쓰기를 싫어하던 울아이들이라 더욱더 아쉬움이 남네요. 그렇다고 논술을 따로 시키자니 시간과 돈이 생각됩니다. 글쓰기는 하루아침에 늘지 않는법. 그렇다고 마냥 손을 놓기에도 걱정이 됩니다. 그러던중 세마리 토끼를 잡을수 있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독서논술은 대부분 창작, 과학, 역사 동화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문제를 풀거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보아왔습니다. 울아이들은 독후감을 쓰라는 말에 그대로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다양한 서술, 논술형 문제를 풀면서 글쓰는 방법까지 익힐수 있어서 재미있어하네요.
특히 D1과정은 5~6학년에게 필요한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과내용과 연계가 되니 더욱더 유용합니다. 독서, 사고, 통합교과 이 세가지를 한꺼번에 공부할수 있어서 제맘에 쏙 듭니다. D단계에서 역사, 문화재, 경제생활, 정보화 사회, 세계와 우주를 다루어 준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한가지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그렇다고 한권의 책에서 이것 저것 헷갈리게 다루어주지도 않고 한가지씩 환파할수 있겠끔 정리된면이 더욱더 맘에 듭니다.
현재 5학년인 딸에게 딱 알맞은 단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회에서 역사를 배우고 있어서 그런가 관심 밖이였던 역사에 대해 흥미로워 하네요. 마냥 책으로 읽고 익히게 하려했던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에 대한 분야도 이책으로는 재미있게 했습니다. P89-90에 나와있는 거북선에 대한 것도 알아보았습니다. 집에 있던 거북선 모형만들기도 스스로 해보고는 오빠에게 아는척을 하는 모습이 귀엽기만 합니다.
남대문도 만들어 보았어요. 서울구경을 다니면서 불타서 아쉬워했던 남대문을 손수 만들어 보더니 자신이 꼭 다시 만든것 같다며 얼마나 흐믓해 하던지...얼마전 가 보았던 경주에 대한 추억이 가시기 전에 경주역사유적지구를 둘러보니 더 기억에 오래 남는듯 합니다.
아이들에게 논술을 접해주면서 단지 문제 푸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글쓰는 첨삭을 해주면 좋겠다 싶었는데 독후감처럼 긴 문장보다는 짧은 문장을 여러번 써보는 것이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이렇게 글쓰기를 익히다보면 울아이들은 언젠가 긴 문장을 쓰는 날이 오겠지요?
논술만큼은 큰 욕심 내지 않기로 맘을 먹었어요. 문제는 인내심이란걸 깨달았거든요. 우선 아이가 지루해 하지 않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한권당 4주 분량이긴 하지만 우리집에서는 한주분량을 이주로 늘렸어요. 대신 그에 해당하는 책을 함께 찾아보고 빌려와서 참고로 하기로 했지요.
세마리 토끼뿐 아니고 초5학년 딸이 역사에 흥미를 갖게 해준 사피엔스 어린이의 독서논술 정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