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전쟁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0
서석영 지음, 이시정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을 보는 순간 여기 울동네를 비롯해서 정말 정말 시대에 꼭 나와야하는 책이 나왔다고 생각이 들었다. 우리집 아이들 자랑은 아니지만 그래도 6학년, 4학년 아이들치고는 욕을 안하는 편에 들어서 다행이다 싶었다. 어려서부터 어린이집을 다니다보니 제일먼저 배워오는 단어도 욕이였다. 그것은 사실이였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더라도 욕이 나오는 부분은 왜그리 영어라 할지라도 머리에 귀에 쏙쏙 들어오는지....

하지만 나 자신이 욕하는 것을 정말 싫어해서 그런지 울 아이들도 착하게 욕을 사용하지 않는다.

문제는 울동네 아이들이다. 중학생은 이제는 기본 대화 자체가 욕으로 시작해서 욕으로 끝나고 있다. 지나가다 대화를 들어보면 귀를 막던지 한마디 해주고픈 심정이다. 밀레니엄 베이비라 이르는 지금 5학년들. 숫자가 많아서인지 밀레니엄 시대를 타고나서 그런것인지 거침이 없다. 학교에서도 반이 제일 많다보니 항상 문제는 5학년들이다. 여기 이책의 아이들도 5학년. 어쩜 이렇게 이동네 엄마들의 심정을 잘 반영했을까 싶었다. 벌써 몇번째 욕을 사용하고 폭력에까지 이르러 학교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각 반마다 선생님의 제재가 없었다면 제목 그대로 욕전쟁은 끊이지 않았을 것이다.

6학년인 큰아이의 반은 욕을 사용하면 그날 청소를 비롯해서 반성문과 며칠의 봉사시간이 주어진다고 한다.

4학년 작은아이의 반은 매를 강행한다고 한다. 그렇다보니 선생님 앞에서는 안해도 뒤에서는 도로 쌍시옷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듣기도 거북한 소리. 그러한 소리를 아이들은 알지도 못하는 소리를 내뱉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니지 않을까? 어른들이 어떠한 행동들을 했는지도 반성할 문제인것 같다.

김판돌 선생님을 새학기 담임샘으로 맞이한 최시구반 아이들. 존나를 비롯한 욕은 끊임없이 시작되고 성난야수 선생님은 여러가지 방법을 내세운다. 과연 아이들에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

울아이들은 이책을 조금 읽더니 읽는 자체가 싫다고 한다. 욕이 많이 나와서 거북하다는 반응이다.

아이들에겐 이중성이 있다고 하던데....혹시 학교에서는? 약간의 의심을 해보지만 아직까지는 동네에서 인정하는 순수한 울아이들. 자라나는 모든 아이들이 욕전쟁을 끝냈슴하는 바램이다.

바른말 고운말로 평화가 찾아오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