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2 - 비단길이 번영을 이끌다 (300년~1000년)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2
최진열 지음, 서영아.김수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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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면서 한국사에 정말 많은 시간을 들여 몰입시켰던것 같아요.

그 덕분에 사회 점수는 만족하게 나왔지요. 이제 초6학년인 아들과 초4학년인 딸은 한국사에 자신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근대는 더 배워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 아이들에게 마주보는 세계사 교실책을 안겨주었습니다. 한국사 그치지 않고 세계를 넓게 보라는 의미에서 중학교때 배울 세계사를 위해서 함께 읽어보라 권한 책입니다.

마주보는 한국사교실을 너무 잘알고 있는 아들은 금새 이책과 친해졌습니다. 워낙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라 그닥 저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글쓰기가 함께 어우러져야 머리속에 깊이 남는다고 하지만 그나마 글쓰라하면 책읽기도 멀리할까봐 살짝 강요라는 것을 저버렸습니다. 그래도 다행인것이 이렇게 딱딱할것 같은 한국사, 세계사책에 급관심을 보이고 잘 읽는 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책읽기는 성공아닌 성공을 한것 같습니다. 초4학년 딸아이도 예전 같으면 처다보지도 않았을 역사책을 술술 읽기 시작합니다.

여기 마주보는 세계사 교실 역시 지루하지 않고 동화형식처럼 되어있습니다. 선생님께 이야기를 듣듯이 표현되어서 그런지 옛이야기를 듣는 기분이랍니다. 제 느낌인지는 몰라도 어찌보면 마주보는 한국사보다 어렵겠다 싶었는데 왜그런지 마주보는 세계사가 더 쉽게 잘 나와있습니다. 역시 한국사가 더 어려운것 같습니다. 우리역사인데도 불구하고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는데 세계사는 그야말로 옛 신기한 이야기를 듣는듯 재미있습니다.

총 8권중 2편인 이책에는 유목민의 대이동을 시작으로 로마와 페르시아, 이슬람 제국등장, 중국은 수와 당나라가 나오네요.

책의 중간에 재미있게 표현된 지도와 클릭! 역사 속으로란 제목하에 인물이나 종교가 나타나게된 배경을 설명해줍니다.

유목민들의 생활을 보면서 위구르 제국과 다른점도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아이들은 세계여행을 가보고 싶다고 여러번 토해냅니다.

나를 닮아서 해외나가는것을 겁내하던 울아이들. 세계사를 알면 알수록 이제는 더 세상구경을 하고싶다고 말합니다.

중국또한 여러 문화들이 다양하고 건축물들이 멋있어 보입니다. 비록 이 시기는 싸움이 끊이지 않고 세계 곳곳에 문화가 발전하는 만큼 영토를 넓히기 위해 전쟁이 이어집니다. 우리나라는 신라와 해상왕으로 유명한 장보고가 나오네요.

이슬람 문화가 발전하면서 아이들이 잘 알고있는 신드바드의 모험, 아라비안 나이트의 주된 배경이 되었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슬람 문화권도 한번 가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고르도바에는 도서관을 많이 지어서 인구수보다 더 많은 책을 비치해 놓았다고 합니다. 역시 독서를 많이한 나라라 그런지 이슬람문화권의 사람들이 똑똑한 모양입니다.

초등학생들을 위한 책인지라 이해하기 쉽게 지도가 표현되어있지만 중학생들을 위해서 약간의 더 자세한 지도가 함게 내재되어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주보는 한국사는 정말 지도면에서는 자세하게 잘 나와있었는데 말입니다.

그래도 초등4학년부터는 쉽게 접근할수 있는 세계사교실인것 같아 마음이 든든합니다. 아이들에게 세계사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책이니까요. 한국사부터 공부하고 세계사를 접하니 아이들이 이해하는 면에 빠른것 같습니다. 얼릉 다음편도 함께 읽어봐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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