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 지갑에 구멍 났나?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20
고수산나 지음, 김미연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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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경제개념을 익혀주는 것은 일반 공부를 가르치는 것보다 우선되어야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서 성공한 인물이라해도 경제개념을 잘못알고 있으면 빈털털이가 되기가 쉽습니다.

아이들에게 돈을 비롯한 재물을 남겨주느니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고 익히게 하라 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도 바로 재물을 관리하는 법을 알아야 관리도 하고 유지도 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경제개념의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용돈입니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자신들이 직접 생활고에 뛰어들지 않고는 손에 돈을 만져볼 기회는 용돈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용돈을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초등 저학년이라면 아마 용돈을 받을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용돈 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지혁이와 지윤이는 쌍둥이입니다.

간신히 엄마에게 떼를 쓴 결과 일주일에 3000원씩 용돈을 받기로 했습니다.

지혁이는 신나는 마음에 자신이 좋아하던 물건들을 사고 군것질도 합니다. 

다음날 같은반 민지의 생일 초대를 받은 아이들.

지윤이도 지갑을 보니 900원이 전부입니다.

지혁이는 용돈을 벌써 다써버려서 얕은 꾀를 내어 민지선물을 합니다.

하지만 망신을 당하고 마는 지혁이.

지혁이와 지윤이는 놀이터 뒤에 있는 은행나무로 갔습니다.

동네사람들은 이 은행나무를 소원나무라 말합니다. 지혁이와 지윤이도 얼른 눈을 감도 두손을 모아 소원을 빕니다.

"제발 저에게 돈이 생기게 해 주세요."

그때 돈처럼 생긴 종이가 떨어집니다. 그 순간 아이들은 이상한 동네로 가게되는데....

과연 아이들은 집으로 잘 돌아올수 있을까요?

지혁이와 지윤이가 받은 선물은 무엇일까요?

 

우리 아이들은 이책을 읽고 자신들의 옛적 생각이 난 모양입니다.

지혁이는 울아들을 닮았고 지윤이는 울딸을 닮았습니다.

은행 현급지급기에 가면 저절로 돈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있던 우리 아이들.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서 아이들을 데리고 은행으로 갔습니다. 돌때 선물로 해준 도장을 들고 말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글씨를 써서 통장 발급을 받았습니다. 처음 통장을 받아든 아이들의 표정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용돈기입장을 기록하고 한달에 한번 검사를 받아 남은돈과 사용한 돈이 일정하면 다음달 용돈을 받습니다.

만약 일정하지 않으면 벌금이 주어집니다. ㅎㅎㅎ

많지 않은 용돈을 받는 우리 아이들이지만 딸은 그대로 남을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군것질을 좋아하는 아들은 모자란 용돈을 대신해 집안에서 아르바이트를 합니다.

이불펴기와 개기 - 200원  /이것은 아빠대신으로 아빠가 용돈을 줍니다. ㅎㅎㅎ

그래도 그 달에 있을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들 생일등도 자신들의 돈으로 작지만 직접 선물하는 것을 보면 뿌듯합니다.

다른 아이들을 보면 용돈을 도대체 얼마나 주어야할지가 고민입니다.

제각각 형편데로 하면 되지 하지만 6학년인 울아들 학급을 보니 정말 차이가 많이 나네요.

몇천원에서 몇만원 차이까지 나니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얼마나 주시는지요?

용돈지갑에 구멍나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이책을 먼저 선물하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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