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세계 명화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에 직접 데리고 다닌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러한 기회를 얻기는 힘들지요..

하지만 집에서도 쉽게 세계명화를 접할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세계명화 감상을 시작해볼까요?

아이들이 알고 있던 고흐나 밀레를 비롯해서 마네, 모네.....

우리 아이들이 알고 있는 화가들은 이 사람들이 전부네요. ㅠ.ㅠ

그래서 찾은 책이 공부가 되는 세계명화책입니다. 공부까지 된다고 하니 궁금한 마음에 얼릉 책을 펼칩니다.

다른 세계명화책도 보아왔지만 화가와 약간의 그림의 설명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책으로 알수 있는 한가지.

그림속에 역사가 숨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림 옆에 이 그림이 그려지게 된 이유가 덧붙여 있어서 더욱 재미가 있습니다.

관심이 없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세계명화이지만 내용과 설명을 함께 읽으니 이해가 빠르게 전해져옵니다.

세계사 공부를 아이들에게 가르치지 않은것이 후회스럽습니다.

세계사를 알고 있더라면 아마 더욱더 흥미롭게 그림을 살펴보았을것 같습니다.

이 한권으로 수많은 그림들을 접할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세계명화뿐 아니라 미술에 관해서도 많은 지식이 쌓일것입니다.

전 내용을 메모지로 가린다음 그림부터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다음 아이들에게 그림을 보고 느낀점이나 그림을 설명해보라 했습니다.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후 아래 설명을 보여줍니다.

자신들의 생각과 화가의 생각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읽게 합니다.

명화 감상은 상상력의 영혼과 교감하는 것이라 합니다. 많이 자주 접할수록  상상력과 창의성의 주춧돌이 된다고도 합니다.

시대에 따라 그림도 달랐습니다. 그림의 재료나 화풍도 달랐습니다. 인물화가 주로 나올때가 있고 풍경화가 대부분 차지할때도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 조금 민망한 그림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벗은 그림에 마냥 쑥스러워하며 웃습니다.

그러면서도 예전에 보았던 것이 생각나나 봅니다. 화가이름을 가끔 맞추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아이들이 읽기에 내용면에서 우수한 반면에 그림 사진은 살짝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림의 색채가 흐릿하게 나와있어서 질감을 살리는 데는 어렵습니다.

무슨 재료로 그렸는지는 설명이 없다면 잘 알수 없습니다.

인쇄의 명암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도 살짝 아쉽습니다. 다른책에 비해 색채가 약합니다.

하지만 제가 그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관계로 어느것이 원화에 가까운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이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세계명화와 친해지게 만들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이 충족될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차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이 마냥 부러울뿐이고, 눈으로 나마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