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기네스북
지호진 지음, 서춘경 그림 / 서울문화사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책은 아무리 읽어도 질리지 않는 이유가 뭘까?

아는 이야기인듯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새롭기 때문이 아닐까?

지금 시대가 아닌 옛날 시대인만큼 옛날 이야기를 듣는듯 해서 더 그렇치 않은가 싶다.

여기 '우리역사 기네스북'이란 책으로 더 새롭게 찾아온 역사이야기가 있다.

우리 역사의 특별한 기록들을 모은책으로 기네스북에라도 올라야되지 않을까 싶다.

기네스북에는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사람,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산 사람, 세계 최고의 부자 등등 온갖 진귀하고 특이한 세계 최고의 기록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 역사의 기네스북은 무엇일까?

책속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노래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오래 산 임금은?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와 시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올된 화폐는?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과 요리책은? 우리나라에 처음 귀화한 서양인은? 등등 선사시대부터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를 지나 개화기와 근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최초, 최고와 기록들이 들어있다.

우리나라 역사의 최초, 최고를 모아 놓은만큼 처음 접하는 단어도 많았다.

20세기 아버지, 구석기 시대 아들 흥수아이

웅녀가 살던 시절의 돈 자모전

어의가 쓴 산가요록

기네스북에 넣을까 말까 고민한 영화 의리적 구토

 이와 같이 흥미로운 것이 많아 3학년인 울딸이 읽은것으로 봐선  초등 중학년 이상이면 무난히 읽어 내리라 본다.

동화형식과 설명되는 부분에 실린 사진까지 첨부되어 어렵지 않고 지루하지 않게 읽을수 있다.

책의 두께는 p280나 되는 약간 두꺼운 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역사를 생각하면 기네스북에 오를것이 이정도 밖에 안되나 싶은 아쉬움이 남는다.

책의 뒷부분에 100대 민족문화상징이 실려있다.

문화관광부(지금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06년 7월 27일에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발표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이런 아름다운 문화를 더욱더 빛내줄 우리 꿈나무들이 이 책을 통해 계속 이어가주길 바랄뿐이다.

꿈나무들이 앞으로 펼쳐줄 새로운 역사의 기네스북에는 무엇이 올라올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