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조용히 사랑한다 - 자라지 않는 아이 유유와 아빠의 일곱 해 여행
마리우스 세라 지음, 고인경 옮김 / 푸른숲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집은 아버지와 아들이 참 많이 말다툼이 잣다.

이제 초5인 아들이 사춘기에 접어든 것인지 말댓구가 점점 늘어난 탓이기도 하다.

모범생이여서 믿음직스러웠던 아들이 점점 변해가는 것에 실망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아버지의 탓이기도 하다.

그러다가도 일요일만 되면 축구하러 함께 가자는 부자지간이다.

꼭 목욕은 같이 가야 좋다는 부자지간이다.

매일 매일 아빠 언제오시냐고 기다리는 아들이기에....매일 매일 오늘 하루 아들이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해 하는 아버지기에...

그래서 우리는 가족이라는 이름하에 뭉쳐졌나보다. 가족이라는 이름하에 서로 의지하며 살수 있나보다.

 

아버지와 아들의 이야기라는 말에 선뜻 손이 내밀어진 책이다.

겉표지를 보면 공기가 맑아보이는 시골길위에 약간 어색하게 보이는 한 아이가 하늘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이다.

푸른숲에서 나온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가족의 사랑이 엿보인다.

 

태어나면서부터 7살을 넘기기 힘들다는 판정을 받은 아이 유유...

뇌성마비로 얼굴이 일그러지고 손이 부자연스럽운듯 동작을 펼치는 유유...

 

그런 아들을 데리고 부부는 여행을 했다. 아들에게 세상의 모든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아버지가 유유가 커가고 함께 여행했던 일에 대해 일기 형식으로 되어있다. 이해인님은 항해일지라 표현하신다.

아버지는 유유가 걷는 모습을 보고 싶어했다. 유유가 모든 것을 보고 느낄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장애인을 둔 부모들이 아이들을 안고 다닐때마다 얻는 훈장이 있다고 한다. 저마다 윗도리의 어깨부분에 찍혀있는 얼룩...

아이의 입에서 나온 침인것이다. 원하지 않는 훈장....하지만 어느 누구도 창피해 하는사람이 없다.

 

유유의 부모을 보며 참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장애인 아이가 태어나면 남들이 보면 뭐라 할까 두려워 숨기기 바쁜 우리나라와의 생각차이도 컸다.

 

사람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구분된다 한다.

비록 몸이 불편하다 하지만 생각만큼은 비장애인일수 있지 않을까? 유유를 보며 생각하게 된다.

유유는 참 행복한 아이다라는 생각도 해 본다.

 

건강하게 태어났어도 부모의 사랑을 못받고 자라는 아이들이 참 많은데....

유유를 위해 헌신한 부모님들이나....어린 동생에게 엄마, 아빠를 빼앗겼어도 그것을 이해하는 누나도....

이래서 가족이란 이름이 더욱더 명예롭나 보다. 사랑으로 뭉쳐진 그들은 가족이였던 것이다.

 

남편의 직장따라 오게된 이 동네는 장애인 복지제도가 참 잘되어있다.

그러다 보니 동네 한바퀴 돌다보면 여기 저기 장애인들을 만나볼수 있게된다.

거짓말 조금 보태어 자동차만큼 피해서 다녀야하는 것이 휠체어다.

유유처럼 뇌성마비의 아이를 휠체어에 태워 다니는 사람,

휠체어에 의지해야만 돌아다니실수 있는 다리가 불편하신 노인분들이 다니시기 때문이다.

시각장애인을 비롯해서 아침마다 다리가 불편한 아이를 데리고 운동시키시는 분들....

장애인분들을 보면볼수록 우리집 아이들이 건강하게 태어난것에 감사한다.

 

오늘은 장애인의 날이다.

유유처럼 장애인을 두신 부모님들 마음에 따뜻한 사랑이 더욱더 넘쳐나길 바란다.

비장애인들 역시 따뜻한 가슴으로 그들을 바라보았슴 하는 바램이다.

 

유유를 바라보는 유유아빠의 시선처럼 가만히, 조용히 사랑하면 그들도 느낄 것이다.

 

나는 엄마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나는 아빠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나는 누나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 ...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기에 나는 아무것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 ...

나는 아무것도 기억하지못하고, 그래서 아무것도 잊지 않습니다.  (중략)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잊지 못합니다.

잊지 못하는 사람은 기억합니다.

기억하는 사람은 잊습니다.

잊는 사람은 기억하지 못합니다.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잊지 못합니다.

나는 사랑하지만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나를 사랑하고, 나는 그 사실을 잊지 못합니다.

나는 결코 망각에 빠지지 안을 겁니다.

 

유유의 생각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이 미어져내리듯 나도 모르게 눈물을 흐르게 했다.

가슴이 따뜻한 사랑을 원하는 사람이나, 유유를 만보고픈 사람에게 이 책을 만나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