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결정적 순간 - 그 순간이 없었으면 지금의 나는 없다
안철수.박경철 외 지음 / 이미지박스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요즘의 나는 무언가 정리가 되지 않는다.  여러가지 고민들이 머리에서 뒤엉켜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머리를 어지럽히지만, 딱히 결론은 내지 못한다.  이렇게 미적미적 하고 있을 시간이 없는데 말이다.  모든일을 뒤로하고 책을 한권 읽었다.  역시나 책은 마음의 감기에 좋은 약이다.  이렇게 복잡하게 엉킨 머릿속을 잔잔하게 만들어주는 재주가 있다고 할까.  덕분에 엉켜있던 고민거리를 조금은 덜어낸듯 하여 한결 맑아진 기분이다.

 

이 책은 23인의 각계 인사들이 들려주는 '그 순간이 없었으면 지금의 나는 없다'.라는 테마로 들려주는 삶속 선택에 관한 짧은 이야기들이다.  작은 책 한권에 스물세명이나 되는 이들의 이야기를 적어두었다보니 '이건 좀 많이 짧네~' 싶은 부분도 없지 않아 있었고, 작가가 아닌이들이 많아 거친 글솜씨도 곳곳에 보이지만 내가 듣고 싶었던 안철수, 박경철 두 분의 이야기만으로도 기분좋은 위안을 삼는다.  그리고 인상적이었던 옥수수박사의 이야기도 함께.

 

책속에서 이야기해주는 '결정적 순간'은 삶속에서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갈림길이나 좌절의 끝자락에서 선택하게 되는 그 '결정'이 태반을 이루고 있다.  어떤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자신의 삶이 뒤바뀌게 되었으리라는 회고속에서 후회없는 만족스러움이 배어난다.  "지금 현재의 모습 때문에 꿈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179쪽. (옥수수박사 김순권)

 

"인생에 결정적인 순간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결정적인 순간이 자기의 의지이든 아니면 우연이든 자기에게 찾아온 순간들을 귀하고 소중하게 가꾸어 나가는 것은 다 자기 할 탓일 것이다. " -31쪽. (시인 김용택)

이 책에 담긴 스물 세명에게 찾아온것 처럼 나에게도, 그리고 다른 많은 이들에게도 삶의 결정적 순간이 한번은 찾아 왔을것이다.  발견했든, 무시했든, 혹은 아직 찾아오지 않았을 수도 있고.  내 삶속에서 찾아온 그 순간을 나는 여태 몇번이나 무시했는지 모른다.  '이것이 아니면 어떡하지?'하는 두려움이 가장 큰 원인이었을게다.  하지만 나는 가장 중요한 삶을 선택했고, 흔들리지 않을 결심을 책속에서 또 한번 다져본다.

 

아름다운 삶이란 '잘 먹고 잘 사는 일상'이 아니라 '행복하고 즐겁게 사는 일상'에서 발현된다.  -5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