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은 책상이다
페터 빅셀 지음, 이용숙 옮김 / 예담 / 200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기발한 상상력과 따스한 유머가 있는 페터 빅셀의 일곱가지 이야기' 라는 표제처럼 가볍고 편안하게 읽을수 있겠다는 시작과는 다르게 책은 내게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야기 하나하나마다 담겨있는 세상과의 '소통'과 '어울림'과는 전혀 상관없다는 듯이 살아가는, 평범하지 않은 주인공들의 삶이 나를 상념속에 빠져들게 한다.  나역시 그들처럼 막혀있는 사고를 가진건 아닐까 하며 말이다.

'모두가' 알고있는, 지구가 둥글기에 똑바로 나아가기만 하면 출발지로 되돌아 올수 있을거라는 생각으로 '반드시 똑바로' 라는 선을 그어놓고 오로지 '그것에만' 맞춰 모든것을 재단하는 남자의 이야기인 '지구가 둥글다'에서 출발해서  아무것도 알고싶지 않아서 모든것을 닫아걸고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들었던 '아무것도 더 알고싶지 않았던 남자'의 이야기까지 7개의 작은 단편이 작은 책속에 소담하게 담겨져 있다.
 
한편한편의 이야기속에는 모두가 어찌보면 서글프고, 답답하기도한 그런 남자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작가는 그 어두운 이야기를 희망으로 바꾸어 버린다.  내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아니 어쩌면 내 이야기일지도 모를, 아집과 편견이 담겨있는 어두움과 절망속에서 희망을 찾고싶은 마음이 담겨져있다.  점점 삭막해지는 현대사회속에서 어둡고 닫혀버린 소통을 열어주는 의지와 희망을 배울수 있었던것 같다.

이 책 '책상은 책상이다'는 작은 인연에서 출발된 이에게 선물받은 책이다.  요즘 '영유아 책읽어주기' 독서봉사를 다니고 있는데,- 한달이 지나도록 여전히 실력은 나아지지 않고 있지만 말이다.  - 한우리 독서본부의 담당자분이 보내주신 책이다.  책의 내용도, 크기도 전혀 모르고 이름만 얼핏 들었던 책을 손에 받아들고 생각했던것과는 상당히 다른 이미지에 한번 놀라고-딱딱하고 두꺼운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했었기에-, 그 내용 역시 첫 페이지를 펼쳐들었을때와의 느낌과는 많이 달라서 당황스러웠던 책이다.  

인연이라는 것의 소중함은 어려서보다는 나이가 점점 더 먹어갈수록 강해지는듯 하다.  어릴적 그냥 그렇게 스쳐지나보냈던 많은 것들이 서른의 중반에 다가서면서부터는 아쉬움처럼 밀려온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주변의 많은 것들이 다 소중함으로 느껴진다.  소통 역시 예전에는 그저 나만의 일방적인 통행에서 이제는 서로간의 인연을 맺어주는 고리같은 느낌이다.  인연과 소통은 그 이름은 다르지만 작은 끈으로 엮여져 있는것이 아닐까.  책을 덮으며 어찌보면 독서봉사를 하는 내 입장과도 비슷할지도 모를,, 한 방향으로만, '내가 원하는 대로만' 읽어주기를 하고 돌아오는 것은 아닐지, 꾸짖음을 주는 책속에서 잠시나마 돌이켜봐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7-09-06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연과 소통은 그 이름은 다르지만 작은 끈으로 엮여져 있는것이 아닐까.' 이말에 공감하며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