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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 - 인상파의 정원에서 라파엘전파의 숲속으로, 그림으로 읽는 세상 '근대편'
이택광 지음 / 아트북스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 쓴 그림에 관한 책을, 미술이라고는 당췌 이해 못하는 미술맹인 내가 읽게 되었다. 아니, 오히려 그렇기에 조금은 더 쉽게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 들어서 반가웁기도 했다. 예전엔 거의 적대시..하다시피 읽지 않았던 이런 예술작품에 관한 책들을 한권씩 한권씩 읽어나가며 이젠 미술관도 다녀보고 싶어진다. 감각이 아닌 독서로 인해서도 이렇게 예술을 배워나갈수 있다니 참 고마운일 아닌가. '사람이 만든 책보다 책이 만든 사람이 더 많다'는 이야기가 또 한번 절실하게 와닿는 기분이다.
# 그림을 읽다? 그림을 듣다?
주입식 교육을 받으며 자라온 세대여서인지 그림을 읽는다는 것이 참으로 낯설게만 들리기만 한다. 요즘애들은 논술이니, 감성교육이니.. 그런것들을 배우며 자라서 좀 더 트인 감각을 지녔을지도 모르겠지만 내가 학교다니던 시절에는 미술은 그저 별반 필요없는, 정말 재능있는 아이들에게나 열려있는 이야기였다. 아니, 그런 핑계로나마 미술에 관한 무지를 덮으려는지도 모르겠다. 어렸을적 교과서에서나 접했던 많은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보며 설명을 듣고, 다시금 그림을 바라보지만 어려운것은 여전했다. 책 한권으로 단숨에 고수가 될수는 없겠지만 이렇게 한걸음 내딛은걸로도 즐거움의 시작이다.
# 인상파와 라파엘전파.
비슷하면서도 상이한 길을 걸어온 그들.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그림을 그저 눈으로 즐기는 것만이 아닌 그림에 담겨있는 그들의 사상을 배우게 되었다. 그저 멋지거나, 어려운 그림이구나.. 하고 생각하고 말았던 그림에 작가의 생각과 그 시대의 정치적 사상들이 가미된것들까지 생각하며 그림을 보아야 한다니.. 그림을 보는 눈을 배우는것 보다는 그 시대의 삶을 듣는것이 더 큰 즐거움이었다. 포플러가 '인민의 나무'라는 뜻을 지녔기에 포플러를 화폭의 중심에 놓은 화가가 모네밖에 없었다니.. 그저 눈으로 보이는, 혹은 머리에 떠오르는대로 펼쳐내는것이 아닌, 그림하나하나에도 참으로 많은 생각을 담으며 그려내어야 했던 그들에게 예술은 아름다움을 빌어 말하고픈 삶의 다른 모습이 아니었을까.
"모든 예술작품들이 그렇듯, 그림은 화가의 의도를 빠져나가 세상의 진리를 드러낸다. 내가 진정 그림에서 읽어내고 싶었던 건 바로 이렇게 화가의 밖으로 튀어나와 그림 속에 담긴 것들이다." -293쪽.
책을 읽어 내려가며 많은 예술작품들과, 저자의 친절한 '그림의 읽음'을 들었다. 그것으로 인해 내 미술에 관한 무지가 조금은 채워졌으면 좋겠지만, 여전히 나에게는 어렵기만한 예술이다. 그림 이야기보다는 철학이나 정치쪽의 인문에 관한 내용이 더 잘 들어왔으니까. 하지만 그것이 내게 닿아온 저자의 바램과도 상통하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