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옷가게 절대로 하지 마라 - 대박낼 자신이 없다면
박대윤.김병성.네모도리 지음 / 정보문화사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몇 년전 쇼핑몰 관련 도서를 몇 권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은 과거의 기억들을 리셋해 주었다. 달라진 시장, 의류 쇼핑몰에 대한 개념과 실제의 과정을 총정리 해주는 차원이다. 단순하게 쇼핑몰만 생각했다면 전반적 의류 시장의 파악, 쇼핑채널과 그 특성도 판매자 입장에서 고려하게 될 것이다.

막연하게 인터넷 쇼핑몰을 구상할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아이템, 타깃층, 쇼핑몰의 개성인 테마였다. 물론 그것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아이템 선별에 이미 타깃층, 스타일, 가격대가 파악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늦게나마 알게되었다.

고객과 상품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신경쓰였는데, 고객성향에 따른 구매주기 등의 구매패턴, 고객관리, 사입과 반품방법, 쇼핑몰 전반의 운영지침 등 익힐 수 있는 쇼핑몰 경험 쌓기, 쇼핑몰의 솔루션 이용을 권하고 있다. 행정적 절차 등 알아두고 익혀야 할 과정도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빼놓지 않도록 챙겨주는 꼼꼼함이 있다.

사입을 경험해보고 후에는 자체제작의 계획을 갖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는데 그때마다 달라져야 하는 쇼핑몰 기획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상품의 구매시 신속한 판단이 중요한데 책에서 전하는 신속한 판단의 tip이 도움이 될 것같다. 게다가 시장의 동선, 업무순서까지 전임자에게 인수인계받는 느낌으로 역시나 세심했다.

자세한 tip을 읽으면서 현장에서의 상황을 그릴 수 있었고, 평소 의류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에 잘 알고 있다고 자만했던 부분이 있었다면 그런 기분을 초기화해 줄 것이다. 배워야 할 것이 정말 많구나 하는 깨우침을 얻었다. 물론 위의 두 가지만 보아도 책을 읽어본 가치가 충분했지만, 전반전인 의류시작의 흐름까지 파악하고 시작하기를 권하고 있다.

나만의 가게, 그것이 온라인이었으면 하는 머릿속의 이미지는 반반이지만 오프라인에 비해 경제적 측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이다. 무엇이든 완벽하게 알고 시작하기는 무리가 있겠지만, 아무리 준비해도 모자라지 않을까지 생각이 드는것도 사실인데, 그러한 우려 또한 쳅터마다 첨부된 꼼꼼한 인터넷 옷장사 시나리오로 점검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에도 어느 정도 익숙하지만 사용자 입장과 관리자의 입장은 매우 다르기에 경험자의 노하우가 절실한 부분이어서 궁금했던 점들에 정보가 와 닿았다. 쇼핑몰과 관련된 분이라면 경험자의 핵심 노하우가 담긴 한 권의 책, ‘인터넷 옷가게 절대로 하지 마라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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