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을 얻는 기술 - 당당한 인생을 위한 45가지 핵심 열쇠
레일 라운즈 지음, 강미경 옮김 / 해냄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수줍음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다. 특별히 수줍음이 많다기 보다 어떤 부분은 성격이나 기질 혹은 홍당무의 증세탓이라고 생각했던것 같다. 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자신감의 부족일 것이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해서는 좀 더 당당하게 회피하지 않고 현실과 맞서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고 있지만 회피하고 숨어버리고 나의 진심마져 모른체 했었다. 불안한 상황을 견디지 못한달까, 심리적으로 겁을먹고 위축되어 버린것이다. 모든 상황이 끝난후에야 가슴깊숙히 숨겨놓은 이야기를 꺼냈을때 가까운 지인마져도 서운함을 토로했다. 표현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의 의사를 알수없음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이 습관이 되어버린것 같다. 자기 자신을 방치했던걸까,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하려했지만 How to 서적에 대한 편견에도 어떤 부분은 정말 나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와닿았다. 오해와 잡음들은 말하지 않음으로 인해 실제 내 맘을 멀리했던 비싼 댓가일 것이다.

후회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쓸데없는 말 들을 잊지 못하고 기억하는것이 나의 문제중 하나였다. 헤어지면서 좋은말 할리가 없는데도 그 몇마디가 가끔 너무 아프게 다가왔다. 부정적 사고의 연결고리다.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없는 기억들에서 자유로와 지고 싶었는데 짚어주는 부분이 유용했다. 

타고난 성격을 개조할수 있을까, 하는 조급함 보다는 책의 tip처럼 소소한 것들에서 부터의 변화가 나를 다르게 바꿀수 있다고 본다. 어느 그룹에서나 처음의 자기소개는 부담스럽고, 홍당무가 되기는 쉽지만 수줍음과 연결시키지 않는 방법에 동의한다. 사람들은 타인의 수줍음엔 관심이 없다. 사실이다. 지인의 피해의식이 느껴지는 행동에 놀랐던 적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라 예측하는 것인데, 그때 나도 그렇게 말했다.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넓은 범위의 사실이다. 토끼가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판매 아르바이트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었다. 내가 아닌 브랜드의 직원으로서 나의 새로운 면을 계발하게 되는것인데 좋은 경험이었다. 자신의 능력을 상품화하는 것이 당연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자기연민에서 벗어날것을 납득시키고, 타인과의 소통,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까지 찬찬히 얘기해주는 부분에 읽어가며 재고해야 할 부분이 많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