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연애의 달인, 호모 에로스 - 내 몸을 바꾸는 에로스혁명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6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소비적인... 매번 같은 패턴으로 사람을 만나고 헤어지고 반복하는 감정의 과잉 혹은 단절의 상태를 극복하거나 그렇지 못하거나의 일상이 인스턴스식 사랑이라 이야기 되곤 했다.

거기에 남는 상처의 기억은 학습되어 더욱 감정을 억제하게 하는 것인가 보다.

쿨한사랑은 존재할까?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고 얘기한다. 나는 제대로 사랑을 하는걸까, 배려한다고 생각했지만 결론은 혼란스럽다.

타인, 다른 성을 이해하기란 애초부터 장벽이 있다. 그걸 부수려 애써 노력한 적은 있었는지 자문해 본다. 안되는것은 포기하는 것이 빠르다고 생각했기에, 혹은 노력으로 얻어지는것이 사랑이 아니라 생각하는 오류가 있었다. 어떤 면에서는 수동적인 면이 많이 작용한것 같다.

처음엔 누군가 호감을 보이고, 서로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다음에는 처음과 같지 않음에 익숙해 진다. 지금에야 들여다 본 마음은 처음에는 그 호감이 싫지 않았고 허세도 나쁘지 않았지만 이면에 나타나는 상대방의 모습은 실망스럽기도 하고 금새 질렸던것 같다. 그런 감정의 위기에서 극복하겠다 생각하기 보다 '아니면 말지' 하는 식의 이기적인 측면에서 끈을 놓아버리려 결정짓게 되었던건 같다. 사랑의 상대, 대상의 문제가 아니라 주체인 '나'의 문제라는것에 동의한다. 남녀관계도 인간관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는 편인데, 함께 시간과 돈을 소비하면서도 그대로 멈춰져 있는 감정에 사랑과 함께 성장하려는 노력과 자세로서의 공부가 얼마나 절실한가를 말해주는 책이다.

 '왜 혼자일때 보다 누군가를 만나게 되면 더 외롭다고 느껴지는걸까?'에 대한 답을 냉정하게 나마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