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마로니에북스 아트 오딧세이 7
스테파노 추피 지음, 하지은.최병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학교 미술시간 혹은 세계사 시간일지 르네상스시대 문화와 미술에 대한 궁금증은 늘 있었던것 같다. 풍부한 그 시대의 문화와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그 영향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보여지고 있다 할수 있으며, 미술 작품 도감뿐 아니라 몰랐던 미술양식의 흐름과 차이등 책을 펼치며 미술사의 궁금증과 지식을 한껏 충족시켜볼수 있었다. 

문화가 현실의 흐름을 반영하듯, 작품을 감상하면서 점차 신의 관념을 그려내는 작품들에서 인문주의로의 방향에 관심이 갔다. 화려하고 성스러운 종교적 혹은 신의 표현에서 인간을 그려내고 표현하며 인간의 역사를 담아내는 서민적 인문주의로의 표방은 종교 권력의 형태와도 맞물리는것 같다.

화려한 색채와 상징적 의미의 종교화의 여러 단계를 볼수 있었고, 초상화의 변천도 측면에서 3/4로 바뀌는 과정을 엿볼수 있었다. 감동적인 작품들이 너무 많았다. 제대로 감상하려면 여러번 다시 봐야 할 것 같다. 어쩌면 그때 마다 새로울지 모르겠다. 그래도 이번에 몇 작품을 꼽아 보자면, 프라 안젤리코의 '수태고지' 를 둘수 있는데, 화려하거나 어둡거나 했던 다른 명화하고는 차별화 되게 다른 느낌의 단순하고 순수함이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건축물로는 피에트로 로바르도의 '산타 마리아 데이 미라클리 성당'으로 물의 도시 베네치아의 소박하지만 우아한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켜주는 종교적이고 상징적인 느낌을 주었다.

르네상스 미술의 시대적 문화를 제대로 바라보는데 의미가 있었고, 베노초 고촐리의 '동방박사의 행렬', 콜란토니오 델 피오레의 '서재의 성 히에로니무스', 조르조네의 '폭풍' 를 감상하며 사진과 거의 같은(물론 다른 작업이 수반되지만)세밀한 현대의 극사실주의 그림과 초현실주의 작품의 시작이 어디서 부터였을까 떠올려 본다. 토스카나, 플랑드르 뿐 아니라 베니스, 베네치아, 리드본, 루아르 등 멋진 유럽의 도시에 관련한 책을 한동안 많이 읽었었다. 중세의 성곽들 멋진 교회의 장식품과 건물의 첨탑 등이 화려했다. 토스카나만 해도 중세풍의 시각적인 아름다움에 그쳐 그 역사적 의미를 깨닫지 못했었는데 책을통해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워갈수 있을것 같다.  

르네상스라는 커다란 문화적 흐름을 간직한 유럽의 도시들과 미술사적 해석을 찬찬히 읽어갈수 있어서 의미있었다. 처음에는 미술사에 다가가기 보다 작품 감상을 하는데 주력했다. 어쩐지 조금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던 탓이다. 그러나 감상하면서 뭔가 의미가 있는 사건을 간직한듯 그려진 작품들을 보면서 부담을 내려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