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먹는 심리학 : 자기계발 편 써먹는 심리학 2
포포 프로덕션.하라다 레이지 지음, 최종호 옮김, 박기환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나를 아는것과 타인이 나를 아는것은 비슷할수도 전혀 다를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나의 성격과 심리를 조금 더 쉽게 분석적으로 알수 있도록 도와 주는것 같았다.

이해가 쉽도록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어쩐지 지인들의 고마운 충고에도 예전과 달리 소극적이거나 혹은 방어적이 되어버렸던 자신이 떠오르면서 친근하게 느껴졌다.

3장에 걸친 내용에서 현재의 나, 객관적으로 파악되는 나, 그리고 고쳐나가야 할 나의 모습을 대략적으로 그려볼 수 있다. 나는 가끔 사람들과 친해지면서 내 성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말 혹은 성격이 별로라는 뜻으로 말을 전하곤 했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 말이 얼마나 의미없는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성격이 안좋으면 노력을 해야하는 것이다,라는 평범한 진리를 일러주고 있다.

자신감이 부족한것, 남에게 거절을 하지 못하는 우유 부단한 성격이 그러한 부분의 하나였다면, 간략하게 나마 성격에 따른 심리적략을 읽어보며 더이상 되풀이 해서는 안되는 문제들에 직시하게 되는것 만으로도 크게 의미를 둘수 있었다.

모든 일에 능동적 동기와, 긍정적 마인드를 갖도록 노력하는것과 학습된 경험을 기억하듯 성공체험을 늘릴것이 중요했다. 물론 전혀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Who am I '검사를 통해 현재의 자신을 파악하면서 분석하며 접근할수 있었고 평소 꿈에 대한 해석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흥미롭게 읽어볼수 있었다. 성격을 형성하는 요소들의 영향을 받기보다 의지로 이겨내라 말한다.

그러한 면에서는 과거의 나는 이상적으로 기대하는것과 행동과의 차이가 너무나 컸기 때문에 성격을 바꿀수 없었다. 노력하지 않고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일상의 나로 행동했기 때문인데 책을 통해서 책을 읽으며 성격이 바뀔수 있을까, 회의적이었던 내게도 희망적인 메세지로 다가왔다.



읽기 쉽고 알기 쉽게 나온 심리학책이란 생각이다. 써먹는 심리학시리즈중 자기계발편편으로 긍적적으로 나아갈수 있는 나의 가능성과 방향을 생각해 보게 하는 부분이 많았다.

좀 더 나은 '나'로 바뀔수 있다는 가능성을 우리는 버릴수 없는만큼 스스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가도 다시한번 느끼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