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미래 - 세계 경제의 운명을 바꿀 12가지 트렌드
다니엘 앨트먼 지음, 고영태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이 독자들로 하여금 위험을 피하고 기회를 잡게 해줄 뿐 아니라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더욱 풍부한 기회를 만들도록 함으로써 미래를 변화시킨다면 나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된 것이다.  나는 독자들이 단지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 세계 경제의 운명을 결정하는 딥 팩터들을 세심히 살펴보기 바란다.

- 서문 중에서 발췌 -

 

 

통찰력있는 전문가가 바라본의 10년후의 세계의 경제 예측이 궁금했다. 그때는 어떤 변화가 있고 강대국과 주변국, 유럽의 경제시장은 어떤 상황의 그림일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세계와 대한민국속의 개인은 어떤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지 궁금해서 펼쳐보게 되었다. 
한계, 장애물, 기회, 위험이라는 섹션으로 나누고 조심스레 세계 경제 현재에 산재한 문제들과 10년후의 그림을 얘기했다.  저자가 책에서 말한 '딥 팩터'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내제되어 있어 단기간에 변하기 힘든 한 국가가 가진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통칭하는 단어인데,  우리에게 있어서는 지정학적 위치, 세계화의 의식, 정치, 법률체계, 인구문제이 그런 요인이 될수있고, 변화의 방향에 대한 의견까지 담았다.  분단 국가의 상황, 대기업이 잠식하고 있는 생산, 판매, 소비시장의 문제, 부동산 문제 등이 그들의 눈에는 다르게 비춰질수 있다고 생각해 보니 시각에 따라 다른 그림이 될수도 있는 것이다.  중국이 최대 소비국이자 최대 생산국으로 급상하지 않을까 바라봤던 나의 시각과 미국을 생각했던 부분들이 책으로 인해 조금 달라졌다.  현재를 알아야 미래를 얘기할수 있듯이 현재와 과거에 충실한 설명들에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초창기 부럽고 긍정적 시작이었지만 언제까지일지 궁금하게된 유럽연합, 그리고 식민지 개척국의 의미를 짚어보고 그 대안에 귀기울여 보게 되었다.  자원의 저주를 안고, 인재마져 빼앗기는 약소국의 비애와 미래, 그리고 한계점에 부딪치는 지구를 위한 대책에서 답답함을 느낀다.  후세에 물려줄 지구에 대한 배려가 자국의 유해물질을 제3국에 매립하는것일가?   이상기후, 질병 등 한계에 다다른 지구와 인류를 위해 혁신적인 시스템을 교체해야하는데, 지구가 없다면 인류의 미래또한 기대할수 없다는것을 알면서도 강대국의 정책만을 기대해야하는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미래를 준비하고 개척하며 살아가려 하는것이 우리의 모습이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기를 바라고 노력하는 것이 이상적인 모습인데, 결과적으로 10년전을 생각하면 잘못된 선택을 했던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자신의 잘못된 선택에 대한 후회를 하는 사람은 나 뿐만이 아니겠지만, 이 역시 지금에 와서야 느껴지는 것이지 그때로서는 최선의 선택이었을수도 있다.  그럴바에야 정말 내가 하고 싶은것을 했으면 좋았을것을 하는 생각이 이제서야 드는것이 잘못된 선택들에 푸념도 섞였지만, 책을 보며 현재와 미래의 국제정세등 처음엔 어렵게만 느껴졌던 부분들이 재차 읽어보면서 저자가 서문에서 밝혔듯 개인적 시야를 넓혀주는 의미로 되새겨 볼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