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살의 인생 여행
대니 월러스 지음, 민승남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많은 숫자가 되버린 나이를 앞에두고 살아가는 오늘의 나의 선택이 확신없이 의심으로 차버릴때, 가끔 부질없는 생각을 했었다.  지금 나의 생각과 판단이 맞는건지 누군가 내게 말해줬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게 하루하루를 빠른 스텝으로 남들과 함께 걷기위해 여유없이 걸었던걸 책으로 연결시켜 떠올려 봤다.

 

 

이 책을 쓰면서 내가 만난 사람들이 독자 여러분의 흥미를 끌지 못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없지 않았다.  그들이 어디까지나 나 개인에게 중요한 인물들일 뿐이니까.  하지만 무엇이든 개인적인 의미가 클수록 보편성도 더 커진다는 깨달음이 들었다.  어린 시절이 그렇고 사춘기가 그렇다.  희망과 바람, 우정, 성숙도 마찬가지다...

-  프롤로그 중에서 -  

 

서른의 나이를 앞에 둔 대니,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불확신으로 고민많은 시기를 보내는 현재 우리의 모습을 보여준다.  X-BOX 게임, PC게임, 음악, DVD에 가끔 시간을 보내는 모습도 비슷하고 그러다 추억의 여행티켓이 되주는 커다란 상자를 받고 멋진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모습도 현실적이었다.

가끔 서랍이랑 앨범 정리하며 오랜 친구들의 주소록을 열심히 업데이트했던 때가 있었는데, 읽으면서 공감하며 웃었던 대목도 많았으며 대니만큼은 아니라도 누구나 한번쯤은 어떤 식으로든 보고싶은 친구들을 찾아보려는 노력을 해봤을것 같다.  

 

어느날 갑자기 너무나 궁금하고 보고싶은 친구가 있어서 SNS를 이용해서 검색했었다.

친구 이름이 좀 흔한 편이라 학교를 통해서 검색했는데 겸사겸사 다른 친구들까지 같이 연락했다. 

다행히 전화번호가 나와 있어서 연락했더니 바뀐번호로 안내가 되었고 메세지를 보냈더니 30분 후에 바로 연락이 와서 정말 반가웠다.  일주일 후에 신기하고 반가운 맘으로 만나서 식사하고 많은 얘기를 나눴던 기억이 있다. 어릴적엔 나보다 작고 피부도 까맣던 녀석이었지만 중학교때 많이 크더니 피부까지 하애졌다고했다. 

그친구 얘기처럼 키도 많이컸고 느낌도 많이 달랐다.  신기했던것은 그 친구가 우리집 우리식구에 대한 기억과 초등학교 선생님을 기억하고 있는 부분이었는데, 예전 한옥집이 다니던 초등학교랑 가까워서 친구들이 많이 들렀었다.  그 친구도 등교길에 식사하던 나를 기다렸다가 같이 등교하곤 했는데, 추억이란건 정말 대단한 마력이구나 느꼈다. 얼마동안이지만, 마치 그 시간으로 여행하는듯 했다.  

 

대니가 인간페이스북이 되어서 추억속의 친구들을 찾아보려 노려하는 모습이 열정적으로 보였다. 과거의 친구를 만나는 것도 좋았고 자주 만나지는 못하지만 친구로서 이름값을 톡톡히 해주는 '이언'이라는 인물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렇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좋았고, 나름의 방식으로 친구에게 영향을 주는 성향이 부러웠다. 

'벤'과의 에피소드, 토끼탈을 쓴 사진은 맥주탓인지 살짝 엽기필이었다.  '인생은 살아가는거야'라고 말해주는 로렌의 말이 담담하면서도 편하게 느껴졌다.  과연 열두명의 친구들의 보게될지 책을보며 현실감있는 모험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어른의 나이가 되어서도 몸만 어른이 되버린게 아닐까 싶은 엉뚱한 판단을 할때가 있다.  마음에 여유가 없어 예민해진다는 핑게는 궁색할 뿐이고, 자주보는 익숙한 친구들과의 만남에서도 가끔은 너무 친숙해선지 고민을 들어주는 그들의 고마움을 당연한채로 잊을때도 있었다.  과거와 현실의 많은 지인들의 고마움을 다시 생각해보며 느껴볼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