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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병호의 대한민국 기업흥망사 - 실패의 역사에서 배우는 100년 기업의 조건
공병호 지음 / 해냄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왜 기업의 실패서인가?
경제서로는 몇 번 되지 않았던 선택으로 이 책은 내게 조금 어려울지 모르지만 의무감과 관심에서 적극 도전한 경우이다. 요즘 들어 경제서에 관심이 많이 가기도 하고 사실 읽어가면서 현 사회에서 경제의 역사를 멀리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말처럼 실패한 기업의 이야기가 결코 즐거운 일은 아니지만 곱씹으면서 거울로 삼아야 할 의미로서 기억해야 하는 역사임에는 틀림이 없다. 지금도 냉혹한 전쟁터에서 살아남으려 애쓰지만 여전히 경영에서 과욕을 부리는 오너나 ‘기업=사람’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인재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치명적 오류와 지나침을 경계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을 테니, 기업에 본질과 사회적 의무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글이다.
기업의 역사는 우리의 역사적 측면이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러 기업들과 공존하고 있으며 갑을관계이기도 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들을 지켜 보기도 하는 숙명적인 관계이다. 회사명을 기억하기도 어려우리 만큼 많은 기업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현재도 소멸, 생성되고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외환위기 이후 우리 기업의 흥망의 강도와 부침의 빈도가 낮아졌다는 것인데 작가가 지적한 아쉬운점은 기업의 순위가 안정세로 돌아섰지만 기업의 경영이 지나치게 보수적인 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아크리스 백화점, 쌍용양회, 새한미디어, 신동아그룹 등의 기업명들을 생각해 내며 잠시 안타까움에 잠기기도 했다. 서초동을 지나갈 때 우연히 봤던 정도지만 이렇게 경제의 지나간 역사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것인가, 한번 다녀온 적이 있긴 하지만 지금 무주리조트와 쌍방울개발의 관계를 아는 사람이 젊은 층에는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한때는 너무나 유명했던 기업명을 보면서 섬칫 놀랍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했다. 대우그룹의 김우중회장의 저서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는 너무나 유명했지 않은가, 추억속으로 흘러가 버린 기업의 이름들이 의외로 주변의 많은 지인과 혹은 직장동료들이 몸담았던 과거의 기업들이라 놀라웠다. 창업주들의 성향과 유명한 일화들을 알게되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소문으로만 들었던 본서 2부 7장의 '정치권력과의 불협화음' 부분에서는 실패서라기보다 기업에 대한 잔혹사로 보여서 많이 답답해 짐을 느껴야만 했다.
기업의 무리한 사업확장 혹은 부실경영으로 인해 몰락의 나락으로 떨어질 때 그 후속조치와 어마어마한 사회의 파장은 결국 남은자, 납세자의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임을 정부와 기업 그리고 모두가 상기해야할 것이다.
기업에만 국한되는 이야기인가
이런 안타까운 일들이 비단 기업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만은 아닌 것이, 소규모 개인사업자들의 빈번한 창업과 도산율을 보면 알수 있다. 88세대, 77세대론이 대두되는 현실에서 중산층의 몰락은 이미 예견된 일이며, 점점 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는 사회의 양극화 현실에서 살아 남아야 하는 생존의 과제가 있기에, 3부의 '100년 기업을 꿈꾸는 한국 기업들을 위한 제언'은 현재 노력하는 모든 이에게 해당되는 지침이라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