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클래식 수업 3 - 바흐, 세상을 품은 예술의 수도사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3
민은기 지음, 강한 그림 / 사회평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은기 교수의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3]을 읽었다. 이번 호는 ‘바흐, 세상을 품은 예술의 수도사’에 대한 이야기이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음악의 아버지라는 칭호가 붙은, 이름은 당연히 들어봤지만 어떤 사람인지는 잘 몰랐던, 하지만 너무나도 유명한 곡들이 많아서 들어보면 ‘아 이게 바흐가 만든 곡이구나’라고 무릎을 치게 되는. 바흐의 일대기를 그리며 그가 작곡한 곡들을 설명한 내용을 읽다보니, 그가 만든 곡이 이렇게 오랜 시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생전에 뛰어난 오르가니스트이자 작곡자로 명성을 떨친 바흐는 독일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주로 작은 도시에서 활동하다 생을 마감했다. 마지막에 눈병을 고치기 위해 돌팔이의 치료를 받고 얼마후 죽게되었다는 내용을 읽으며 안타까우면서도 인간 모두가 유한한 존재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외국에서 어학원을 다닐 때 선생님이 했던 말이 떠오른다. 오랜시간 다양한 국적의 많은 학생들을 지도하며 어학을 습득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천부적으로 타고나서 보통 사람보다 금방 외국어를 습득하지만 이런 류의 사람들은 아주 소수에 불과하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실히 노력하지 않으면 외국어를 배우기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천부적으로 언어적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은 안타깝게도 게으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외국어를 처음 배울때부터 남들보다 몇 발자국은 앞서가고 있으니 중반에 이르러서는 문법이 틀린 말을 구사할 때가 많게 되고 종국에 가서는 언어에 대한 재능이 부족해도 성실히 공부한 이들보다 말을 더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고 한다. 그런데 아주 가끔 천부적 능력을 타고난 이들이 심지어 성실하기까지 한 경우가 있다고 한다. 사실 이런 이들은 하늘이 내린 사람으로 보통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그들을 따라갈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천재적인 능력과 부단한 성실함을 가진 사람은 극히 희박하고 만일 이런 능력을 가진 이들을 만나게 된다면 그건 아주 큰 축복이라고 말하던 내용이 떠오른다. 

아마도 바흐가 이런 사람이 아니었나 싶다. 음악적 재능을 풍부히 받은 집안에서 태어나 한 평생 새로운 음악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며 누구보다도 성실히 수많은 완전한 곡들을 만들어내려 부단히 노력한 바흐. 분명 그가 한 평생 너무나도 진실한 자세로 음악을 마주했기에, 100년이 지난 후 멘델스존에 의해서 바흐의 수난곡이 다시 명성을 되찾게 되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그의 음악이 들려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 어학 선생님의 말처럼 이런 천재적인 성실함을 가진 이가 남겨준 음악적 유산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큰 선물이 아닐까 싶다. 

“바흐는 천년 교회음악의 전통을 지키면서도, 그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혁신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음악을 꾸준히 만들어냈어요.(31)”
“심지어 가톨릭이든 루터교든 옛날 예배는 지금보다 훨씬 길었어요. 똑같이 정식으로 따라 하면 무려 네 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옛날에 예배를 견디는 거라고 느낀 신도는 별로 없었어요. 자신이 당시 사람이라고 상상해보세요. 다시 강조하건대 옛날 사람들에게 예배란 신앙 생활인 동시에 엔터테인먼트였습니다. 사제가 베푸는 설교부터 합창단의 고운 노랫소리, 압도적으로 울리는 오르간 음악, 교회라는 거대한 공간까지, 모든 것이 평소의 시시한 일상과는 다른 흥미진진한 체험이었을 거예요. 일주일 내내 그 예배를 기다려왔을텐데 네 시간이 대수였겠어요?(3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