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스와 얼룩무늬 끈 동화 보물창고 40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민예령 옮김, 시드니 에드워드 파젯 그림 / 보물창고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 책이 코난 도일의 장편소설일 거라 지레 짐작했는데, 막상 책을 읽다보니 이 책은 그의 단편을 모아둔 소설집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책 말미에 실려있는 '옮긴이의 말'을 보면 이 단편들은 아서 코난 도일의 작품들 중에서 '기묘한 개인사나 비밀스러운 가족사에 얽힌 네 편의 이야기'라는 설명이 있어요..

 

과연 그러해서,, 이 이야기들은 대부분 가족사의 비극입니다.. 두 편의 이야기가 아버와 딸의 관계에서 일어난 비극이고, 나머지 두 편의 이야기가 부부 관계에서 일어난 비극입니다..

 

<얼룩무늬 끈>

<경주마 실버 블레이즈>

<너도밤나무 저택의 비빌> 

<사라진 공격수>

 

제목만 봐서는 이 이야기들이 가족사의 비극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이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책을 완전히 다 읽기 전에는 독서 중에도 이 이야기들이 어째서 가족간의 비극을 다룬 것인지 이해되지 않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추리소설의 묘미가 그런 거겠죠.. 마지막 문장까지 읽기 전에는 결코 퍼즐이 맞춰지지 않아요..

  

표제작인 <얼룩무늬 끈>은 코난 도일의 단편 중에서 '가장 기이하면서도 끔찍한 사건'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런 이미지 때문에 그런 게 아닐까 싶은데요.. 한번 상상해보세요.. 천장의 환기구 아래로 줄이 드리워져 있고 그 줄을 타고 정체모를 동물이 어둠 속에서 내려옵니다.. 상상만으로도 원초적인 공포감 같은 것이 느껴지는데,, 더 놀라운 것은 그 줄 아래에 침대가 놓여있다는 사실입니다.. 얼마나 굉장한 이야기인지는 직접 읽어보시기 바래요..

 

이 책을 통해 저는 셜록 홈스의 인간성에 반하게 되었어요.. 그는 사설탐정으로 뛰어난 추리력을 가진 사람이지만 그의 매력은 여기에만 기인하지 않습니다..  법의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최첨단 과학기술이 범인 추적에 필요한 여러 능력들을 발휘해주지만 그런 것이 전무했던 시대에도 홈스의 판단력은 더없이 정확합니다.. 그가 이런 성과를 낼 수 있는 이유는 셜록 홈즈가 사건 자체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홈스가 악을 미워하고 희생자를 연민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란 사실이 잘 드러나는 장면이 있어요.. 

 

"그거 아나, 왓슨? 나 같은 사람에게는 소위 직업병이라는 게 있지. 무엇을 보든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연관지어 생각하는 건데, 자네가 농가들이 띄엄띄엄 있는 전원 풍경을 보며 아름답다고 감탄하고 있을 때 나는 이곳이 너무 고립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지. 은밀한 범죄가 일어나기에는 최상의 장소야."

 

바이올렛 헌터 양으로부터 위험을 알리는 전보를 받고 홈스와 왓스은 윈체스터로 갑니다.. 윈체스터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왓슨은 그곳을 지나며 풍경에 감탄을 자아내지요.. 그러나 홈스는 위와 같이 말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홈스의 인간적인 약점을 볼 수 있었다는 점도 이번 독서의 성과인데요.. 

 

왓슨은 그들 사이에 찾아오는 비수기가 두려웠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내 친구를 겪어 본 바에 의하면 그의 두뇌는 비정상적으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데, 그 움직임의 원동력이 떨어지면 다른 것을 찾기 때문이다. 나는 오랜 공을 들여 그의 경력에 치명적인 오점을 남길 수도 있는 약물 중독 증세를 치료했다. 이제 그는 일상 속에서는 자극제를 차지지 않았다.'

 

셜록 홈스의 이야기를 명성으로만 들어왔지 제대로 된 독서를 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싶어요.. 그때문인지,, 홈스가 약물중독으로 괴로워했던 경력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왓슨은 계속해서 홈스를 걱정하는데,, 그에게서 약물 의존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 '악마의 잠이 아주 얕'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그 때문에 사건이 들어오면 홈스에 버금갈 정도로 왓슨도 기쁜 것입니다..

 

문학성을 겸비한 장르문학을 읽는 재미는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어요.. 이번 독서가 저에게 준 재미가 바로 그런 겁니다.. 하룻밤 사이에 홀랑 다 읽어버리고 만 책이라 아쉬움이 큽니다..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