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고요를 만나다 - 차(茶) 명상과 치유
정광주 지음, 임재율 사진 / 학지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와 관련된 말 중에 '다반사'라는 게 있어요.. 차를 마시고 밥을 먹는 일이란 뜻의 이 말은 늘 있어와 별다를 게 없는 일을 의미하지요.. 이 책은 차 명상에 관해 말하고 있는데,, 책을 읽고나니 명상이란 것이 '다반사'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일상에서 차를 마시며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마음을 편안하게 바라보는 것..

이것이 차 명상인데,, 이 단순한 행위에 놀라운 치유의 힘이 깃들여 있다고 합니다..

 

다기를 준비하고 찻상 앞에 가부좌를 하고 앉는 시간만이 명상이 아니라,,

깨어있는 매 순간이 명상이 되면,, 즉 명상이 다반사가 되면 내 삶이 참 편안하고 평온해지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은 10여 년동안 명상을 해온 저자가 '차 명상을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에세이식으로 편안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도 언급되고 있듯,,

옛 선사들이 말하기를 차와 명상은 하나입니다.. (다선일여)

 

차를 마시며 지금 이 순간 일어나면 마음을 바라보는 일,,

'일어나면 일어나는 대로 아주 단순하고 솔직하게'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

이것이 차 명상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계속해서 명상을 해나가다보면,,

어느 순간 '마음이 일정한 방식으로 사고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고 하네요..

 

사람들은 과거에 형성된 사고의 틀로 현재를 살고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 틀은 더욱 확고하고 강해지며,, 심지어 특정사고 패턴은 특정한 질병을 유발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 말에 깊은 공감이 듭니다..

 

하지만 그저 마음을 바라본다는 이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저도 명상을 해본다고 시도는 해보지만,, 정말 이것이 말처럼 단순하고 쉽지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 차를 통해 느껴지는 마음을 그저 바라볼 뿐, 특정한 생각이나 느낌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 설명이 막상 실천하기는 정말이지 너무나 어렵습니다..  

 

차를 음료로만 국한하지 말고 여러 차가 가지고 있는 품성을 섬세하게 느껴보라는 권유도 공감하는 바가 큽니다..

마셔본 적은 없지만 곡우전차에는 '젖비린내가 미처 가시지 않은 연두빛 어린 찻잎이 이끄는 세계'가 녹아있다고 하네요.. 꽃차를 마시면서는 이런 명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 자신의 마음속에서 '늘 피어나는 수많은 꽃송이를 가슴에 품고 있다'는 명상이 그것입니다..

보이차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투명한 다신이 일렁이는 저 홍갈색 깊은 바다를 천천히 마시면'이라는 구절이 아름답게 와닿습니다..

홍차에는 밝고 발랄한 기운이 녹아있다는 설명도 눈에 띕니다..

 

잠시 후 잠자리에 들텐데,, 그때는 와선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잠자리에서 즐기는 명상인 와선에서도 호흡을 바라보는 일이 중요하며,, '3자의 관점에서 어떠한 생각이나 감정에 빠지지 않고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을 바라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자애명상도 시도해볼만 합니다..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내가 마음과 몸의 고통에서 벗어나길.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길.

 

이처럼 자애명상의 첫번째 대상은 자신입니다.. 그리고

-세상 모든 생명이 마음과 몸의 고통에서 벗어나길.

하는 식으로 축복의 대상을 자신에게서 타인,, 나아가 세상의 모든 생명으로 넓혀갑니다..

 

늘 허겁지겁 커피만 들이켰는데,, 티백 녹차라도 준비해 차 명상을 시도해보아야겠어요.. 

 

차잎 하나에는  자연과 사람이 빚은 수많은 인연이 담겨 있습니다.. 차를 마시며 이런 감사의 마음으로 명상을 해나가다보면 없던 병도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