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책 읽듣기의 기적 - 초등영어에서 수능영어까지, ReaStening에 답이 있다
노경희 지음 / NE능률(단행본) / 2021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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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2학년 영어책 읽기 기록


-아이의 수준과 성향을 파악하고 천천히 시작하자

-영어책은 아이가 좋아하는 걸로 준비하자

-많이 듣고 봐야 낭독 할 수 있게 된다(책 선택권과 반복 여부는 아이가 결정)

-낮은 단계의 영어책의 반복은 아이의 영어 자신감을 올려준다



 첫째의 엄마표 집영어는 1학년부터 하기 시작했고,
아이에게 영어를 영어책으로 접하게 해주기 위해아이만을 위한 영어책이 필요했다.

처음 고른 책은 마블 World of Reading 1 시리즈의 리더스북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문장과 공상적인 어려운 어휘들이 많았기에
1단계임에도 아이 수준에 맞지 않았고내가 읽어주는 것만으로 끝내야 했다.


아이의 수준이 아주 낮은 초기 단계이기에
아이의 영어 리딩 수준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다른 초기 리더스북이 필요했고,
그렇게 찾은 책이 옥스퍼드 리딩 트리(ORT)였다.

ORT는 영어 소리와 글이 함께 있고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으며,
세이펜이 연동되어 읽어주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부담 없이 할 수 있었고,
영어를 잘 못하는 엄마인 나에게 딱이었다.


또한 글의 양이 적고 주인공이 또래 친구들이라
공감되는 장난스러운 생각과 재미있는 일상의 이야기로 반전이 항상 있었고,
영어 소리 이외에 상황에 맞는 효과음까지 들을 수 있어
책을 보며 아이와 웃으며 읽기를 시작할 수 있었다.


초등 입학 전 사교육에서 기본 파닉스와 기본 사이트 워드를
익히고 있었던 단계라 ORT 1단계 중 앞부분은 빠르게 지나갔고,
1단계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하루 2권씩 진행했다.

처음 할 때는 어떤 내용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자기 전 틈틈이 모두 읽어주었고,내용 파악이 된 책들이 어느 정도 쌓이면
그다음 날부터 읽어준 책 중에 아이가 선택해세이펜을 이용해

책에서 나오는 영어 소리를들으며 따라 말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의 선택권과 반복 여부는 아이가 결정하도록 했고,
너무 많이 반복한 책들은 듣지 않고도 읽을 수 있게 되었을 때
따로 빼놓은 뒤 안 해본 책들 중에 선택하게 했고,
나중에 단계가 높아지기 전 다시 반복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ORT 말고도 영어책 읽기 흥미와 파닉스를 조금더 다져주기 위해
ORT1~2단계의 반복에 익숙해져 있을 무렵에 아이가 좋아하는 소재의 책인
다른 파닉스 리더스북을 1권 추가해 병행하며 읽게 해주었다.


내가 선택한 파닉스 리더스북은   
퍼피 구조대 파닉스 , 매직스쿨버스 파닉스, 레고슈퍼히어로 파닉스이다.


퍼피 구조대: 아이가 이미 본 만화라 친근하고, 내용도 짧아 리더스북 시작에 적합

매직스쿨버스: 글밥은 조금 많지만 자연 소재가 흥미로워 거부감 없이 읽음

레고 슈퍼히어로: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라 반복 학습에 효과적, 

반복되는 파닉스 어휘가 크고 굵게 표시되어 있어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좋음


그래서 퍼피구조대와 레고슈퍼히어로 파닉스 리더스북은 음원을 찾았고,
아이가 선택해 본격적으로 집중 듣기(영어의 소리를 손으로 집으면서 듣기)를 시작했다.


선택권과 반복 여부는 아이가 선택했고,
어느 정도 많이 반복해 듣고 아이가 그만하고 싶어할때 마무리를 했고 

다음 리더스북으로 넘어갔다.


이외에도 많은 파닉스 리더스북을 그매 했엇는데 

일반 리더스북으로 넘어가기야 하기에 다른 파닉스책들은 집중듣기는 넘어가고 

아이가 보고 싶을때 꺼내볼수있게 보이는곳에 배치만 해주었다.


그렇게 본격적으로 하루에 ORT 2권, 다른 리더스북 1권 집중 듣기를 총 3권을 하며
여러 일반 리더스북을 읽혔고, 결국 처음에 도전할 수 없었던

 마블 World of Reading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ORT와 리더스북을 병행하며 진행했고, ORT 3단계의 후반으로 갔을 때 쯤
아이가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어휘들과 문장들이 많이 늘어났다.


정말 신기하게도 아이의 영어 리딩이 조금씩 늘어나는 게 눈으로 보였다.
그러면서 3단계를 완전히 끝냈을 때 다시 1, 2단계로 돌아가 

스스로 소리 내어 낭독하게 했는데,확실히 3단계를 했던 아이라 그런지

2단계는 곧잘 읽었고 내용까지 파악하고 있었다.


ORT는 문장을 하나하나 세이펜으로 들을 수 있기에
아이가 소리를 듣고 낭독하기 좋은 책이라 ORT를 낭독책으로 하기 좋다.

지금도 ORT의 한 단계가 끝나면 다시 전 단계로 돌아가 낭독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하고 있는 ORT 기준으로 총 2권 중 1권은 한 단계 낮춰서 낭독하고,
나머지 1권은 다음 단계를 듣고 따라 하는 방식을 하고 있다.


가끔 ORT 낭독이 지겨워지거나 시간이 없을 때는
다른 리더스북이나 동화책 1권을 낭독하는데,그때도 곧잘 하는 것을 보면
아이의 영어 리딩 실력이 늘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지금은 더 많은 영어 어휘 확장을 위해 아이가 좋아할 만한 영어 그림책 2권을 읽어주고
집중 듣기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여전히 ORT는 낭독을 위해 듣고 읽고 있으며, 지금은 5단계를 진행하는 중이고
좋아하는 내용의 리더스북 2단계도 1권도 같이 진행하는 중이다.


그리고 아이의 영어 소리와 영어권 문화 간접 경험을 위해
1시간 영어 영상을 시청하고, 아침 먹으며 집중 듣기한 책 독서 15분,
자기 전 전자 독서 15분을 하고 있다.

아이의 읽기가 소설까지 가게 하기 위해 아직은 초반 단계이지만

아이의 성향과 아이의 하루 시간을 고려해 조금씩 부담 없는 정도의

양을 늘려가면 언젠가는 소설까지 읽게 될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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