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량 심서 - 21세기 시선으로 읽는 동양고전
박찬근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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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한중일 삼국에서 정치인의 이상적인 롤모델로 첫째 가는 인물이 제갈량이다. 제갈량(181-234년)의 자는 공명, 호는 와룡, 낭야군 양도현 사람으로 위·촉·오 삼국시기의 걸출한 정치가다. 잘 알다시피, 제갈량은 스스로를 관중과 악의에 비유한 바 있다. 확실히,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 삼국지 덕후들은 '와룡'과 '봉추' 내지는 제갈량과 사마의를 서로 비교하길 좋아하는데, 군사전략 분야에선 봉추 방통과 사마의가 기실 제갈량보다 낫다고 보는 이들이 대다수다. 그런데 덕후들이 과연 제갈량이 남긴 병법서 《심서(心書)》까지 보았는지 궁금하다. 《심서》는 《무후심서》라고도 불리는데, 장수의 덕목, 재능, 용병, 지략 등 리더십의 핵심 조건들과 군사조직 운용술을 기술하고 있다. 손자나 오자를 숭상하는 오늘날의 전략전술 덕후가 보아도 분명 탄복할 만한 그런 내용이다.

국가의 안위와 전쟁을 다루는 고대 병법서는 오늘날 경영인의 눈으로 읽으면 비즈니스 철학과 조직 운영, 리더십의 핵심 조건을 알려주는 비법서가 된다. 병서에서 말하는 병권(兵權)이 곧 리더의 권위와 권한을 말하고, 장재(將才)와 장기(將器)는 리더의 품격과 그릇 혹은 리더십 덕목을 말한다. 병법서가 강조하는 장수의 자질과 리더의 품격은 '인의예지신'의 덕목과 상통한다. 가령 제갈량은 리더의 일곱 가지 덕목을 강조하는데, '의지, 변화, 식견, 용기, 성품, 청렴, 신용'이다. 제갈량보다 앞서 손자는 '지략, 신의, 사랑, 용기, 엄격함'을 장수의 덕목으로 강조한 바 있다.

리더의 여러 자질들 가운데 제갈량이 가장 강조한 것은 덕목과 절제다. 한편, 리더가 피해야 할 두 가지 치명적인 요소로 '교만'과 '인색'을 꼽았다. 이외에도 경솔함, 말 많음, 이기심, 불공정, 감정적 대응 등이 리더가 피해야 할 것들이다. 제갈량은 조직을 이끌어가는 핵심으로 '금지, 예의, 노력, 신의'를 강조하고, 무능한 리더는 원칙의 부재, 공감과 소통의 실패, 동기부여의 실패, 공정성의 부재로 몰락한다고 강조한다.

삼국지 덕후들은 성어 '읍참마속'이나 위연의 모반을 거론하며 제갈량이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인 지인지감에 약했다고 평한다. 사람의 성향과 기질을 알아보는 능력이 주군인 유비나 동료인 방통에 못 미친다고 말이다. 하지만 《심서》에는 인재를 어떻게 가려쓰고 리더의 핵심 참모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갈량의 혜안이 잘 드러나 있다. "재능은 쓰임에 따라 빛나고, 자리는 사람에 따라 정해진다." 진정한 리더는 각기 다른 사람들의 재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의 강점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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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채식주의
김윤선 지음 / 루미의 정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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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마다 레몬즙과 올리브 오일을 먹는다. 저속노화 식단의 바람은 우리집에도 어김없이 불어왔다. 매일 오일을 먹는 일이 쉽지 않다. 아무리 건강을 고려한다고 해도 하나의 식단을 매일 꾸준히 이어나가는 일은 금연과 금주보다 더 어려운 일 아닌가 싶다. 고기를 즐기진 않지만 그렇다고 비건 라이프로 전향할 생각은 없다. 다소 느슨한 채식주의가 깐깐한 비건 생활보다 내 심신 건강에 더 이로울 것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 때문이랄까. 끼니 때마다 비건적인 '율법'에 부합되는 신성한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세세하게 따지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다.

"내가 먹는 한 끼가 세상을 바꾼다!" 글쎄다, 너무 거창한 슬로건 같다. 17년차 윤리적 비건인 '요가 시인' 김윤선은 밥상에 얽힌 생활 에세이와 채식 레시피를 통해 독자들에게 비건 식단을 넌즈시 권유한다. 저자의 말대로, 비건은 단순히 내 건강을 위한 선택이 아니라, 생태 환경과 동물의 권리를 존중하는 매우 윤리적인 선택이다. 나도 한때 윤리적 채식주의를 시도해본 적이 있다. 하지만 일 년을 넘기지 못했다. 그나마 주변에 채식 전문 식당이 있어서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는데 지속하기가 쉽지 않았다. 채식도 물린다, 오일처럼.

책을 읽다보면 "인간은 이 지상에서 시적으로 거주한다."는 말이 떠오른다. 독일 시인 프리드리히 횔덜린의 말인데, 나는 비건 라이프가 이 말에 정말 잘 어울리는 존재방식이라는 데 공감한다. 채식주의가 저탄고지나 피비린내 나는 구석기 식단보다는 훨씬 '시적으로 거주하는 생활습관'에 부합한다. 그런 맥락에서, 저자는 파이팅 넘치게 윤리적 비건의 삶을 지향한 인물들을 소개한다. 고대 사상가 피타고라스, 인도 요기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플럼 빌리지'의 틱낫한 스님, 환경운동가 존 로빈스, 스콧 니어링과 헬렌 니어링 부부, 배우 호아킨 피닉스, 배우 임수정, 가수 폴 메카트니 가족 등이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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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와이 여행 일본어 카와이 일본어
레이쌤(김하경) 지음 / 길벗이지톡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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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초보 외국어 교재는 비슷비슷하다. 암기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구성이나 테마일 수 있다. '레이쌤' 김하경의 《카와이 여행 일본어》(길벗이지톡, 2025)는 일단 단어로 시작한다. 식당, 쇼핑, 교통, 관광, 숙소, 긴급상황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각 상황별로 자주 쓰는 여행 단어를 정리했다. 그리고 현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초간단 패턴' 딱 열 개를 알려준다. 가령 '-주세요, 부탁합니다, 가능합니까?, -가 안 됩니다, 있습니까?, -가 없습니다, -를 모르겠습니다, -는 어디입니까?, -는 얼마입니까?, -는 언제/몇 시 입니까?'다.

현지인의 일본어를 못 알아들었을 때는 다시 요청하면 된다. '모-이찌도 오네가이시마스(다시 한 번 말씀해 주세요)' 혹은 '육꾸리 하나시테 쿠다사이(천천히 말씀해 주세요)'라고 해보자. 무엇보다도, 유튜브에 저자 직강(총20강)이 있으니 일본 여행 가기 전에 일회독이 충분히 가능하다. 한편, 교재를 꾸미기 좋아하는 학습자를 위해서 산리오캐릭터즈 책꾸 스티커를 제공한다. 산리오 대표 캐릭터는 포차코, 시나모롤, 폼폼푸린, 쿠로미, 마이멜로디다.

여행 일본어를 배울 때는 항상 실효성이 제일이다. 그리고 조급해하면서 욕심내면 안 된다. 여행에 무리가 없을 만큼만 하면 충분하다. 여행의 묘미는 언제나 먹방이고, 일본 먹방 여행은 '조각 소비', 즉 최소 단위 소비가 가능하다. 일본 라멘집은 혼밥하기 좋고, 지역마다 맛과 스타일이 달라 무척 매력적이다. 라면 종류가 실로 다양하다. 돈코츠 라멘, 미소 라멘, 쇼유 라멘, 시오 라멘, 아부라소바, 츠케멘, 탄탄면, 토리파이탄 라멘, 야사이 탄멘 등이 있고, '톱삥구' 추가는 물론 기호에 맞게 면발 익힘 정도를 선택할 수도 있다. 나는 꼬들꼬들한 면을 좋아한다. '카타메', 꼭 기억해야 할 단어다. 후쿠오카 라멘 맛집을 여러 군데 탐방할 계획이다. 차슈가 먹음직스러운 하카타 라멘 신신,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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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 - 생각을 넘어 행동을 바꾸는 스토리텔링 설계법
마크 에드워즈 지음, 최윤영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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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이야기에는 공통된 공식이 있다. 그런 이야기 공식을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의 모델로 활용할 수 있을까. 저널리스트 출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마크 에드워즈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현장에 '멋진 스토리'에 단골처럼 등장하는 스토리텔링 구조가 매우 유용하다고 주장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이 이야기에, 보다 정확히 말하면 이야기의 리듬과 구조에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스토리텔링의 요소를 활용해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을 탄탄하게 구축하는 법을 알려주는데, 이것이 이른바 'SUPERB(슈퍼브)'라고 명명한 스토리텔링 육단계 설계법이다. 공유 경험(Shared Experience), 최종 혜택(Ultimate Triumph), 문제 정의(Problem Definition), 해법 탐색(Explore Options), 현실 제시(Real Evidence), 균형 잡힌 결론(Best of Both Worlds)으로 구성된 '슈퍼브'는 스토리 구성에도 활용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와 리더십 현장에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이메일, 연설문,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조지 루카스의 영화 〈스타워즈〉를 보면, 관객은 주인공 루크와 강하게 동일시된다. 성공적인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청중이 발표자(연사)와 깊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게 바로 스토리텔링에서 '공유 경험' 단계가 우선하는 이유다. 사람들은 논리보다는 감정적 반응에 따라 움직인다. 사람들을 설득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을 변화시키려면 반드시 감정적 연결 고리라 할 수 있는 공감대, 즉 청중과의 문제의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

좋은 스토리에는 명확하게 이해되는 '퀘스트'가 있다. 가령 관객은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가 어떤 퀘스트를 수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목표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청중은 발표자에게 동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궁극적인 이득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청중의 퀘스트를 분명히 드러내는 '최종 혜택'의 단계가 필요한 이유다. 청중이 이야기의 여정을 통해 얻게 될 성취와 미래의 모습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스토리는 '문제'에서 시작된다. 주인공이 겪는 불편함이나 갈등이 공감의 출발선이 된다. 영화 주인공이 중요한 난관에 봉착하고 이를 극복하기로 다짐하는 것처럼, 청중은 앞으로 어떤 도전 과제가 기다리고 있는지 명확히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른바 '문제 정의' 단계다.

퀘스트를 달성하는 과정은 문제해결 구조를 따라야 한다. 주인공 루크가 난관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것처럼, 청중은 발표자가 이런 도전과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명확히 알 수 있어야 한다. 이게 '해법 탐색'의 단계다. 몇 가지 대안 탐색, 발표자의 선택지 설명, 발생 가능한 문제 및 해결책 언급이 있어야 한다.

이야기는 현실 위에서 살아난다.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인공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본다. 비즈니스 현장의 청중에게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포함해 현실에 대한 생생한 이해를 제공해야 한다. 이게 바로 '현실 제시'의 단계다. 추상적인 말보다 구체적인 사례와 실제 경험이 중요하다.

영화에서 결국 주인공 루크가 승리한다. 비즈니스 환경에서 청중이 발표자가 제시한 이점을 이해하고 환영한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여기 두 종류의 청중이 있다. 하나는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흥미진진한 미래에 동기를 부여받는 '전진형 청중'이고, 다른 하나는 되도록 멀리하고 싶은 문제와 위험을 피함으로써 동기를 부여받는 '회피형 청중'이다. '균형 잡힌 결론'의 단계에서는 전진형과 회피형 두 종류의 청중 모두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이성과 감정, 데이터와 서사가 만나는 지점에서 설득을 이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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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을 보는 기술 - 역술가 박성준이 알려주는 사주, 관상, 풍수의 모든 것
박성준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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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는 질적인 해석이 중요하다. 선불교의 용어를 빌면, 체구연마(體究鍊磨)가 중요하다. 직접 몸으로 부딪쳐 봐야 한다는 것이다. 사주명리의 음양학이 누군가에겐 단지 정보나 지식 차원에 머물지만, 체구연마를 거친 내공이 있는 이에게는 인생 과제를 풀어주는 밝은 지혜가 된다. 유명 역술가 박성준이 '운명을 보는 기술'의 개론서를 펴냈다. 사주, 관상, 풍수 세 가지 기술의 기본을 알려주는데, 내용의 비중으로 보자면 사주와 관상이 주고, 풍수는 맛보기 정도다.

저자는 운명을 알려주는 신호에 대한 민감도를 높일 것을 주문한다. 이러한 신호는 말, 태도, 얼굴 표정이나 작은 사고의 전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운(길흉)이 바뀌는 교운기에 그런 신호들이 나타나는 법이다. 《주역》에도 '견미지저'라 했다. '작은 징후를 보고 큰 변화를 안다'는 말이다. 이런 개운의 신호들에 대한 선인들의 통찰력이 '호사다마'나 '과유불급' 같은 성어에 잘 드러나 있다. 호사다마는 '좋은 일이 생기려 하면 마가 낀다'는 말이다. 과유불급은 운명학의 시각에서 보면, 균형과 조화를 잃으면 운이 트이지 않는다는 말과 다를 바 없다. 사주팔자도 목화토금수 오행의 균형과 조후가 중요하다.

평범한 장삼이사가 생년월일시로 운명을 읽는 사주팔자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개운을 위해서다. 그리고 자기실현을 위해서다. 고전 명리서 《적천수》에 따르면, "성명합일, 복록자수"라 했다. "천성과 운명이 하나가 되면 복록이 저절로 따른다."는 말이다. 그러면 복록을 까먹는 이들은 어떤 부류일까. 저자는 운이 나쁜 사람들의 공통적인 태도를 이렇게 소개한다. 가령 '작은 신호를 무시한다, 탐욕과 오만이 크다, 현실을 외면한다, 자기 인식을 못한다, 분노와 집착이 강하다' 등이다.

사주 명식의 재관(財官)을 보면 이성에 대한 태도와 운도 알 수 있다. 남자는 재(내가 극하는 오행)를 보고, 여자는 관(나를 극하는 오행)을 본다. 재는 남자에게 돈과 여자인데, 남녀 공히 재는 돈과 무언가를 관리하고 마무리하는 능력이다. 관은 여자에게 남자를 의미하고, 남녀 공히 관은 명예와 합리성, 참고 인내하고 견디는 힘이다. 따라서 남자의 지갑을 살펴보면, 여자를 대하는 태도를 읽어낼 수 있다. "지갑이 누추하다는 것은 곧 집이 누추하다는 의미이고 아내에게 관심이 없다는 얘기다." "돈을 주머니에 아무렇게나 구겨 넣고 다니는 사람은 일단 여자를 우습게 여길 확률이 높다." 정말 예리한 식견이 아닐 수 없다. 여성분들은 애인이나 배우자의 지갑과 돈의 상태를 유심히 살펴보길 바란다. 한편, 사주에 관이 없는 무관사주의 여자는 '남자가 잘 안 생긴다'는 의미도 있지만 남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기 삶을 스스로 꾸려가는 힘을 가졌다고 볼 수도 있다.

동양 관상학의 정수를 담은 고전인 《마의상법》은 중국 송나라의 도인 마의도자가 구전한 것을 진단이 정리한 관상서다. 《마의상법》은 상을 크게 여덟 가지로 나눈다. 귀상, 부상, 악상, 빈천상, 고상, 수상, 요상, 위상이다. 좋은 상이 귀상, 부상, 수상, 위상이다. 여기서 눈과 코가 중요한데, 눈은 귀(貴)를 관장하고, 코는 부(富)를 관장한다. 나머지는 피하거나 조심해야 할 상이다. 그중 특히 여섯 가지 천한 상을 '육천상'이라 하는데,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 일을 당하고 그저 웃기만 하는 자, 나가고 물러서는 것에 밝지 못한 자, 남의 단점을 말하기 좋아하는 자, 자기 자랑을 일삼는 자, 아부에 능한 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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