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교과서 - 청소년들의 행복 수업을 위한 첫걸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문용린.최인철 외) 지음, 문다미 그림 / 월드김영사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행복(幸福)'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위해 살아가면서 동시에 행복을 느끼려고 부단한 노력을 하지요~ 저또한 마찬가지랍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것은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행복을 제대로 느끼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행복 교과서'를 통해 행복해지는 방법을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에서  지은 글인데 이 곳에서는 '더 나은 삶의 추구'를 목표로 행복에 관한 기초 연구 및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 및 교사를 위한 행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대표 저자인 문용린 교수는 어린이를 위한 《행복한 도덕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나 더욱 기뻤네요~! 초등 3학년 딸래미도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었는데 이번 《행복 교과서》도 흥미롭게 읽었답니다. 아이에게 도덕성과 행복의 가치를 일깨워 준 책이어서 더욱  값지답니다. 요즘같이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삭막한 세상에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되네요~
 
 
 
 
본문 내용에 들어가기 전, 책의 구성에 대해 상세히 제시해 놓아 책을 읽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했답니다. 행복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원리를 9가지로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각 행복의 원리를 들어가기, 생각하기, 함께 생각하기, 내가 만드는 행복, 생각 넓히기의 일정한 코너를 두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들어가기 부분에는 실제 사례를 들었고, 생각하기 부분에서는 각 행복 원리를 학문적으로 설명하는 이야기1과 그 원리를 잘 보여 주는 사례 이야기2로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함께 생각하기 부분에서는 행복 원리를 실험적으로 증명한 연구가 생생하게 소개되어 있고, 내가 만드는 행복 부분에서는 앞에 배운 내용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는 '실천'편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생각 넓히기 부분에서는 마무리 단계로 각 장에서 배운 행복 원리를 다시 기억해 보고 다짐해 보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다스 왕은 엄청난 부자가 되면 행복해질 것이라고 믿었지만 끝내는 그게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이처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행복하다'는 것은 마음이 즐거운 상태이고 마음의 즐거움은 곧 웃음으로 나타납니다. '행복은 우리가 최선을 다해서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대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말이 굉장히 인상깊게 남네요~  이 책에서 말하듯이, '행복' 또는 '가득 찬 인생'이라는 요리를 배우기 위한 교과서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들은 주방장이 되는 셈입니다, 주방장의 자세로 자신만의 행복 요리법을 만들어 보자는  제안은 충분히 《행복 교과서》를 읽고자하는 동기부여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9가지 행복 원리는 관점 바꾸기(행복은 마음에 달려 있다), 감사하기(감사는 인생의 시크릿이다), 비교하지 않기(행복의 최대 적은 남과 비교하기이다), 목표 세우기(목적이 이끄는 삶이 행복하다), 음미하기(현재를 충분히 만끽하고 음미하라), 몰입하기(집중할 수 있는 마음이 행복하다),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행복은 '사이'에 있다), 나누고 베풀기(내가 행복해지는 가장 좋은 길은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용서하기(용서는 자신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입니다.
 

 




 
 
 
초등3학년 딸아이가 도덕 시간에 '감사하기'에 대해서 배웠는데 이 책에서도 '감사하기'에 대해 나온다고 엄청 좋아했답니다. 그리고  팔과 다리가 없는 닉 부이치치가 '난 정말 축복받은 사람입니다.'라고 말한 것에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면서 자기도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것이라고 말하였답니다. '행복 교과서'를 통해 딸아이가 마음적으로 좀 더 성장한 것 같아 흐뭇하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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