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벌레와 도서관벌레 맛있는 책읽기 9
김미애 지음, 마정원 그림 / 파란정원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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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벌레와 도서관 벌레’라는 제목이 내 눈에 확 들어왔다~ 책을 선택할 때는 제목이 주는 영향이 정말 크다는 생각을 항상 가진다. 얼마나 책을 많이 읽으면 도서관 벌레라고 하는 것일까?
 
초등 2학년 딸래미, 화장실에 들어갔다하면 책 읽느라 항상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잠 잘 시간에도 다 읽지  못한 책이 있으면 이야기 내용이 넘 궁금해서 다 읽고 잘 때가 많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 영수처럼 책을 좋아하는 울딸도 도서관 벌레라는 별명을 붙여도 될까?ㅎㅎ 
 
4학년 3반에는 영수와 동우라는 두 친구가 있다. 영수는 항상 공부도, 교내환경글짓기 대회에서도 1등을 차지하고 동우는 맨날 2등이다. 그래서 동우는 불만스럽다~ 왜냐하면 서점에 있는 문제집이란 문제집은 다 풀었고, 인터넷에서 뽑은 예상문제까지 다 풀었는데도 2등이라니.... 속상할뿐이다. 동우 엄마는 인터넷을 뒤져 공부 사이트란 사이트에는 다 가입하고, 시험이 있을 때마다 예상문제를 뽑아 공부를 시키는 열성 엄마이다. 검색의 달인, 정보의 달인인 엄마는 동우보다 학교 일을 더 잘 알고 있고, 옆반 반장이 몇 번 문제를 틀렸는지까지 알고 있을 정도다. 동우는 2등을 해서 속상한 게 아니라 1등 말고는 다 꼴찌라고 여기는 엄마때문에 걱정인 것이다.
 
우수상을 받고 집으로 돌아가는 동우의 발걸음은 무겁기만 하다. 겨우 상장 하나가 돌덩이 같다고 생각하는 동우의 불안한 심리가 잘 드러나 있다. 2등도 정말 잘한 일인데 1등만을 하기를 바라는 엄마의 잘못된 생각에 아이를 주눅들게 하는 것이 자식을 둔 엄마의 입장으로서 마음이 아프다. 이 책 속에 나오는 동우의 엄마는 아이의 마음을 읽으려 하지 않고 무작정 최고만을 위해서 아이를 힘들게 하는 것 같아 속상하기도 하다. 반면에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계기도 되면서 아이들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엄마가 되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해보기도 했다. 
 







책상 위에 수북이 쌓인 문제집과 시험지를 풀어야 된다는 부담감 때문에 동우는 시험지에 있는, 문제집에 있는 글자들이 꼬물꼬물 움직이고 책상으로, 공중으로 스멀스멀 기어나오는 꿈을 꾸게 된다. 동우의 불안한 마음이 그대로 잘 드러나 있다.
 






동우 엄마는 영수가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 만날 1등을 할 리가 없다고 생각하고는 영수가 무슨 공부를 하는지 그 비밀을 알아내기로 한다. 동우 엄마는 영수네 엄마에게서 정보를 알아내고는 ’EBS 방송교재’를 구입해 오고, 동우는  영수가 점심 시간에만 가끔 씩 사라진다는 사실과 영수 책 속에서 떨어진 도서 목록을 손에 넣게 된다.  동우가 1등 할 수 있도록 모든 에너지를 지나치게 쏟는 동우 엄마의 모습이 안스러울 정도이다.




 

동우가 유일하게 영수보다 우위인 것은 1학기 말 학교 독서 골든벨 대회에서 받은 상이다. 하지만 읽어본 책은 없고 퀴즈 대회에 나가서 상을 받기 위해 책 제목, 지은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 그리고 줄거리만 달달달 외웠을 뿐이다. 그래서 동우한테 책은 공부하고 외워야 할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다. 유일하게 동우가 제대로 읽은 책은 ’톰 소여의 모험’과 ’마지막 왕자’이다. 엄마의 무조건적인 공부에 대한 치우친 교육으로 동우가 책을 좋아할 수가 없게 된 것이 정말 안타깝다.

 

동우는 순수하게 영수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수업이 끝나자마자 없어져 버린 영수를 뒤쫒아 갔더니 무릎에 떡하니 책을 펼쳐들고 학교 도서관 구석 바닥에 아무렇게나 주저앉아 있었던 것이다. 꼭 도서관에서 발발발 기어다니는 벌레같이. 영수가 읽고 있던 책은 ’마지막 왕자’였는데 동우도 어느새 그 책에 빠져들었다.








학원에 늦은 벌로 밤늦게까지 숙제를 한 까닭에 동우가  5교시 수업 시간에 졸다가 선생님께 들키게 된다. 요술 항아리 뒤이야기를 알아오라는 특별 숙제를 받게 된다. 영수는 시립 도서관으로 동우를 데리고 가서 익숙하게 자료실을 찾고  안내까지 했고, 요술부채 책을 4권을 골라와 숙제를 도운다.  동우는 책들도 주소와 번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둘은 ’마지막 왕자’ 책을 누가 먼저 찾는지 내기도 했다. 





동우 엄마는 여전히 새로운 정보를 찾고 새로운 문제집을 사고... 바쁘기만 하다. 동우는 엄마의 새로운 정보에 발을 맞추려면 항상 동동거려야 했고, 숨이 찼다. 독서 골든벨 대회 준비로 엄마는 책 읽을 시간에 차라리 줄거리를 외우는 편이 낫다고 하신다. 이기면 옳은 것이고 지면 그른 것이라고 하시면서... 읽는내내 동우 엄마의 그릇된 행동들이 답답하기만 했다. 엄마가 1등하고 싶은 건지, 아이를 위한 것인지...

이제 동우는 날마다 점심시간이면 도서관에 가고,  때때로 대출을 하기도 한다. 독서 골든벨 대회에서 동우도 영수도 한 문제에서 떨어져 2반 친구가 우승을 하게 되었다. 다음은 글짓기  대회가 시작되었는데 동우는 원고지에 ’도서관 벌레 만난 날’이라는 제목을 쓰고 한 칸 한 칸 채워나갔다.


’나는 책을 싫어한다. 책은 나에겐 문제집과 별반 다를 게 없다.
그저 외우고 공부해야 하는 지겹고 재미없는 것 말이다. 바로 얼마 전까지는 그랬다.
내 생각이 바뀌기 시작한 건 한 달쯤 전이었다. 그날 나는 우연히 도서관에 갔다.
그리고 거기서 도서관벌레를 만났다. 책을 들고 낄낄거리고 있는 도서관벌레를...... ’


동우는 백일장에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뽑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솔직한 마음을 적은 것이다. 영수때문에 도서관에 가게 된 이야기, 우승을 위해서라면 반칙도 마다 하지 않는 엄마 이야기를 썼다.
동우는 쉬운 공부, 외우지 않아도 되는 공부, 재미있는 공부를 하러 도서관에 갔다.

 

동우와 동우 엄마와의 갈등 관계, 그리고 친구 영수와의 작은 갈등 관계를 통해서 부모들의 올바른 역할의 중요성과 친구들간의 신뢰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하였고, 독서의 중요성과 더불어 도서관 이용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부록으로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분류 기호에 따른 책을 종류, 우리나라 도서관 주소록을 실어놓아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으로 결과를 강조하기 보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그 마음을 잘 헤아려 과정의 중요성을 심어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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