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때 꼭 알아야 할 교과서 국어 100 초등학교 때 꼭 알아야 할 100 시리즈
류창기 지음, 선원 그림 / 예림당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대부분 어른들이나 아이들은 국어가 우리말이기 때문에 특별히 시간을 내서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국어가 우리말, 우리글이라서 쉬운 과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국어가 얼핏 다른 과목과는 연계가 없는 것 같지만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에 이해력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국어가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학창시절, 한문을 전공하였는데 옛문장을 번역하다보면 국어적 문법이 서툴러서 번역에도 상당한 에로점이 있었답니다. 그래서 교수님께서 따로 시간을 내서 국어 문법을 가르쳐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처럼 국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다른 과목의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지금 초등학교 1학년인 딸아이가 독서를 통해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국어 관련 개념들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교과서 국어100' 책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거랍니다. 3학년~6학년 <국어> 교과서와 연계된 개념으로 낱말과 어휘, 문장, 글의 종류 , 요약하고 주제 찾기, 원고지 쓰기, 우리말 표현의 큰 개념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답니다. 목차에서 국어의 100가지 개념에 따라 연계 학년과 단원명을 기재해 놓음으로써 초등학교 전학년을 지내는 동안 어렵고 알고 싶어하는 개념들에 대해서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해 놓았습니다.

 

<낱말과 어휘>부분에서는 백성을 위해 한글을 만들다, 한글에는 어떤 과학 원리가 숨어 있을까?, 국어사전의 숨은 재미, 글의 이해력을 이는 어휘력, 다의어와 하의어 등의 개념들을 알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문장>부분에서는 주어와 서술어는 단짝 친구, 나 홀로 쓰이는 독립어, 답이 뭐예요? 묻는 문장, 우리 함께해요, 권유 문장, 문장의 끝에 찍는 마침표, 대화와 인용을 나타내는 따옴표 등의 개념들을 적절한 예시문과 함께 설명했습니다.

 

<글의 종류>에서는 글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시란 뭘까?, 내용에 따라 시를 분류하면?, 유익한 정보를 알려 주는 설명문, 설명이야 묘사야?, 토론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성격을 알아야 이야기가 재미있다, 마음을 전하는 편지글, 내 마음대로 표현하는 독서 감상문, 기사문은 어떤 짜임으로 되어 있을까? 등의 개념들을 설명했습니다.

 

<요약하고 주제찾기>에서는 글을 이해하는 첫걸음은 주제 찾기,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요약할 수 있을까?, 독자를 이끄는 힘, 제목, 제목은 어떻게 붙이는 게 좋을까? 등의 개념들을 쉽게 설명했습니다.

 

<원고지 쓰기>에서는 원고지의 첫머리 쓰기, 원고지의 본문 쓰기, 원고지의 문장 부호 쓰기 등에 관해 자세하고 쉽게 설명했습니다.

 

<우리말 표현>에서는 표준어가 되기 위한 조건, 방언은 표준어의 보물창고, 북한에는 방언이 있을까?, 우리의 소중한 토박이말, 고유어, 지혜가 담긴 속담과 관용 표현, 틀리기 쉬운 모음 발음 등의 개념들을 쉽게 설명했습니다.

 

100가지 국어의 개념 설명에서 필요한 부분마다 '상식 보태기 플러스'를 실어 관련된 개념에 대한 보충설명을 해놓아 국어의 지식을 넓혀주기도 하고, 미있는 삽화를 그려넣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국어의 개념을 익히도록  하였답니다. 아직 초등 1학년 딸아이에게 어려운 개념들이었지만 독서 감상문이라든지, 원고지 쓰지, 우리말 표현 등의 개념에 대해서는 궁금해 하고 관심을 갖고 읽어보았답니다. 앞으로 초등학년이 끝날 때까지 딸아이에게 많은 도움을 줄 국어 상식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