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공부하는 건 역사지만 결국 사람을, 인생을 공부하는 것이라고.
-292p
역사는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현재와 미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최태성 선생님을 알게된 계기는 ‘역사저널 그날‘이
라는 프로그램에서 였다.
너무나도 재밌고 쉽게 가르쳐 주셔서 저분 진짜
좋은 역사 선생님이다 하고 생각했다.
조선시대 당파 싸움에 대해서 그 프로그램에서 간단
명료하게 설명해주실 때 나도 이렇게 배웠다면 얼마
나 좋았을까 했다.
지금은 엄청나게 유명한 역사 선생님이신 큰 별 최태성 선생님
키워드만 뽑아서 단편적으로 배웠던 역사를 스토리
텔링으로 설명해주시니 정말 좋다.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적 사실들을 다른 관점에서
보고 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지 알면 외우지 않
아도 이해하게 된다.
왜 우리는 역사를 그렇게 배우지 못하고 외워야만
하는가?
한 학기에 몇 가지 역사를 심도있게 배우면 안되나?
연도와 인물만으로 나열된 역사 공부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 라는 의문을 품고 살아온지
어언 50년
그래서 역사에 관련된 책을 읽고 역사를 바로 알고
싶어 노력한다.
역사를 배우면서 나의 마음가짐도 다잡게 해주는
책이다.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처럼 이렇게 역사와 세계사에 대해서 학교
에서 공부하는 나라는 드물다.
거의 서양 사람들 대부분 역사나 세계사에 관한 무지
랭이들이다.
어떤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아예 관심조차
없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비록 암기식 수박핥기식 역사, 세계사 수업이지만
그나마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받은 일이다.
우리만 알고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니까.
We are the world 잖아.
우리나라 역사 책도 읽긴 읽었지만 주로 서양사
아니 제대로 말하면 유럽사를 많이 읽었다.
전쟁의 승자들이 그들을 합리화하기 위한 역사
그래서 패자들의 이야기는 없는 역사
그래서 난 또 패자들의 역사 이야기를 찾아 나섰다.
그들이 세계사의 퍼즐에서 빠져 있는 이슬람이다.
역사는 주관적 관점이 아니라 객관적 관점에서 바라
보고 배워야 한다.
제대로 된 역사 책이 많아지길 바라며 큰 별 최태성
선생님의 책을 찾아 사냥을 나가보려한다.
우리는 역사를 꼭 알아야 한다!
왜 중동이 저렇게 됐으며 IS가 왜 생겼는지 팔레스
타인 지역 분쟁은 왜 일어날 수 밖에 없었는지 역사
를 알면 눈에 보인다.
미국과 이스라엘은 착한 나라가 아니다.
유럽도 마찬가지고
일본만이 우리의 나쁜 놈이 아니다.
왜 아시아 대부분의 나라가 유럽의 식민지가 될 수
밖에 없었는지 아프리카 국경이 왜 저렇게 어이없이
엉망진창인지.
우리나라 역사 책을 읽다가 세계사로 빠져버렸네.
왜 We are the world 니까.
우리도 그 속에 속해있으니까.
누구의 주장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일보다 선행
되어야 할 일은 상대가 왜 그런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헤아려보는 것 아닐까요? 역사를 공부함으
로써 서로의 시대를, 상황을, 입장을 알게 된다면 우
리의 관점도 달라질 겁니다. 타인에 대한 공감은 바로
그곳에서 시작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146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