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 -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김주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근래 무기력, 번아웃 등에 관한 책을 계속 읽었다. 마음의 힘을 되찾고 싶었다. 책을 읽다보면 생각이 바뀌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늘 있었다. 그때마다 맞아 맞아 할 때는 많았지만 그래서 뭐 어떻게 하라고 싶어 다시 허탈해질 때가 많았다. 그러다 한동안 책 읽기도 그만두었었다. 

회복탄력성도 그때 사둔 책이다. 읽지 않고 내버려두었다가 오늘은 마음이 너무나 간절히 힘을 얻고 싶어서 작정하고 꺼내들었다. 이 책은 좀 나을까...기대감으로 펼쳤다. 저자가 커뮤니케이션 학자이기에 심리학자들이 쓴 책과는 확실히 관점이 다르다. 마음의 힘을 이야기하지만 소통으로 이끌고자 노력한다. 어쩌면 마음이 이리 답답해 지쳤던 것도 뚫리는 길이 없어서였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회복탄력성 테스트를 먼저 한다. 내 상태부터 알라는 거다. 예상은 했었지만 내 상태는 대한민국 평균 이하였다. 어쩐지...스스로도 문제가 느껴지더라니...

다행히 이 책을 읽으며 상태에 대한 구체적인 점검을 할 수 있었다. 테스트 결과가 있다보니 내가 어디가 가장 부족하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조곤조곤 따져볼 수 있었다. 

한 가지 아쉬웠다면 회복탄력성을 강화시키기위한 방법은 언제 나오지 싶었다는 거다. 마지막 한 장에 소개되어 있긴 하지만 예상했던 바이긴 했다. 그래도 뻔하다 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마지막장까지 오면서 스스로가 왜 변해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납득과 설득이 이루어진 것 같다. 

이 책에서 제시했던 대로 오늘부터 나를 위한 회복탄력성 강화 운동을 시작하려고 한다. 

오늘 하루 시간을 들여 이 책을 읽기 잘 했다. 한 권을 마음먹은대로 끝낼 수 있어서 뿌듯하다. 그리고 책의 저자와 책에게 감사하다. 마음이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무기력과 번아웃에 관한 다른 책보다 이 책이 좀 더 실제적이었다. 그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음이 무너져 넋나간 이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 회복탄력성. 새겨두고 되뇌이며 키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